2013년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제정 이후 도시재생사업이 전국적으로 확산되어 추진되고 있다. 2022년 현재 534곳에서 도시재생사업을 추진 중이며, 2014년 선정된 13개 도시재생 선도지역을 포함한 일부 사업지는 국비지원이 종료되고, 자력재생 단계에 들어갔다. 그러나 지속가능한 전략에 대한 충분한 고민과 준비가 이루어지지 못한 사업지는 예산지원이 종료되면서 사업의 추진력을 잃고, 도시재생사업의 운영·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동안 도시재생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사업추진 단계별로 다양한 이슈들이 논의되어 왔다. 예산지원이 완료되었거나 완료 예정인 사업들이 증가하면서 지속적인 지역사회 변화와 재생을 이끌어 나갈 주체의 발굴과 육성이 도시재생사업의 중요한 과제로 부각 되었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도시재생사업 추진 주체의 역량과 제도적 지원이 지속가능한 도시재생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둔다. 연구의 목적은 도시재생사업의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도출하고,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도시재생사업의 지속가능성을 제고하기 위해 지향해야 할 방향을 모색하는 것이다. 연구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이론적 연구, 양적 연구, 질적 연구방법을 병행하여 다음과 같이 두 가지 연구를 진행하였다. 먼저, 지역공동체 역량이 도시재생기업을 매개로 도시재생사업의 지속가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지역공동체 역량 중 자율적행동역량과 네트워크는 지속가능성에 직접적인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지역공동체 역량 중 공동체의식은 지속가능성에 직접적으로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도시재생기업을 매개하여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매개변수인 도시재생기업은 지속가능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 경로는 지속가능성에 미치는 영향력이 가장 크게 나타났다. 간접효과 분석결과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총효과의 크기는 공동체의식, 자율적행동역량, 네트워크 순으로 크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지속가능한 지역사업의 네트워크(SLEN) 모델에 근거하여 암사 도시재생사업 사례 분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마중물사업으로 지역에 인적, 재무적, 사회적, 생태적 자본이 투자되고, 도시재생사업 추진을 위한 네트워크가 형성되었음을 확인하였다. 특히 도시재생기업(CRC)은 네트워크의 핵심 주체로 확보된 인적, 재무적, 사회적, 생태적 자본을 자기조직화 하고 자본에 재투자함으로써 기업의 자립능력을 강화하여 지속가능성을 확보해 나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상에서 요약한 본 연구의 결과가 지니는 학술적 의의는 첫째, 지역공동체 역량을 개념화하고 사후적 관점에서 자율적행동역량과 네트워크가 도시재생사업의 지속가능성 영향요인임을 확인하였다. 둘째, 도시재생기업이 지속가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고, 공동체의식과 지속가능성 간의 관계에서 도시재생기업이 긍정적인 매개효과가 있음을 밝혔다. 셋째, 도시재생사업의 투자와 성과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이 네트워크를 통해 조직화되고, 반복적인 순환체계를 형성하여 지속가능성을 확보해 나간다는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SLEN 모델을 지지하는 증거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도시재생사업의 지속가능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지역의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을 포용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공동체의식을 강화해 나가면서 자원을 동원하고 지속가능한 결과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네트워크의 구심점 역할을 하는 도시재생기업의 순환체계가 제대로 작동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이 마련되어야 한다.
Since the「Special Act on Promotion of and Support for Urban Regeneration」was enacted in 2013, new urban regeneration projects are being promoted and spread nationwide. As of 2022, 534 urban regeneration projects are in progress, and some project sites, including 13 leading urban regeneration areas selected in 2014, have entered the self-regeneration stage after government support ended. However, there are projects that lost their driving force after budget support ends due to a lack of preparation and sustainable strategies. These areas experience difficulties in the operation and management of urban regeneration projects. Various issues have been discussed to smoothly implement project promotions at each stage of the urban regeneration project. As the number of projects for which budget support has been depleted or is scheduled to be depleted increases, discovery and development of subjects who will promote regeneration has emerged as an important task for urban regeneration project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rive factors influencing the sustainability of urban regeneration projects and to seek directions to improve sustainability even further based on the research results. In order to effectively achieve the purpose of the study, the following two studies were conducted in parallel with theoretical,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The effect of community capacity on the sustainability of urban regeneration projects was analyzed through a structural equation model. As a result of the analysis, autonomous behavioral competency and network among community capacity had a direct and significant impact on sustainability. Sense of community did not have a direct impact on sustainability, but it was found to affect sustainability by mediating Community Regeneration Corporation. In addition, the parameters which are Community Regeneration Corporation, was found to have a significant impact on sustainability, and this path had the greatest impact on sustainability. As a result of the indirect effect analysis, the size of the total effect of the independent variable on the dependent variable was large in the order of sense of community, autonomous behavioral competency, and network. A case analysis of Amsa Urban Regeneration Social Cooperative was performed based on the Sustainable Local Enterprise Network(SLEN) model. As a result, it was confirmed that a network was formed to secure human capital, financial capital, social capital, and physical capital through the priming water project. it was confirmed that Community Regeneration Corporations are securing sustainability by strengthening their self-reliance ability by self-organizing and reinvesting secured human, financial, social, and ecological capital in capital. The academic significance of this study is the confirmation that autonomous behavioral competency and network are factors influencing the sustainability of urban regeneration projects from the perspective of completion of the project. In addition, the impact of Community Regeneration Corporation on sustainability was empirically verified, and it was revealed that Community Regeneration Corporation had a mediating effec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ense of community and sustainability. Last but not least, the analysis results of this study are meaningful in that they are evidence supporting the SLEN model.
Ⅰ.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2.1 연구의 범위 32.2 연구의 방법 4Ⅱ.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 검토 71. 지역공동체 주도의 도시재생과 지속가능성 71.1 내생적 지역발전 패러다임 71.2 지역공동체 주도의 도시재생사업 91.3 지속가능한 도시재생 122. 지역공동체 역량 192.1 지역공동체의 개념 192.2 역량의 개념 272.3 지역공동체 역량의 개념 및 구성요소 293. 도시재생기업 343.1 도시재생기업의 개념 343.2 도시재생기업의 역할 및 가치 374. 선행연구 검토 및 차별성 394.1 지속가능한 도시재생사업에 관한연구 394.2 지역공동체 역량에 관한 연구 414.3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42Ⅲ. 서울 도시재생기업(CRC) 및 대상지 현황 441. 서울 도시재생기업(CRC) 441.1 추진배경 및 과정 441.2 지원 및 선정 현황 472. 사례 대상지 개요 : 암사동 도시재생활성화지역 542.1 도시재생사업 추진 배경 542.2 도시재생사업 내용 및 추진현황 552.3 도시재생기업(CRC) 설립을 위한 지역역량강화 사업 59Ⅳ. 실증분석 : 지역공동체 역량이 도시재생사업의 지속가능성에 미치는 영향 611. 연구설계 611.1 연구모형 611.2 연구가설 및 변수의 정의 622. 실증분석 662.1 설문조사 662.2 표본의 특성 및 정규성 분석 682.3 확인적 요인분석 712.4 신뢰도 및 타당도 732.5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763. 분석결과 종합 81Ⅴ. SLEN 모델 기반의 지속가능한 도시재생사업 사례분석 831. 진단 대상 및 방법 832. 자료수집 843. 사례분석 853.1 SLEN의 4가지 투자요소 853.2 지속가능한 도시재생사업 네트워크 913.3 지속가능한 결과 934. 분석결과 종합 95Ⅵ. 결론 97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972. 연구의 한계 및 향후과제 99참고문헌 100영문초록 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