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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민정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유진은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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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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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기계학습기법을 활용하여 남녀 학생의 읽기 성취와 예측변수를 탐색하고 예측성능이 높은 모형을 구축하는 것이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PISA 2018 자료 분석 시 벌점회귀모형과 랜덤포레스트 중 예측성능 면에서 더 좋은 수행을 보이는 모형은 무엇인가?
둘째, PISA 2018에서 남학생과 여학생의 읽기 성취를 예측하는 변수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2018 PISA(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 중 한국 6,630명의 자료를 활용하였다. 먼저 기계학습기법 중 랜덤포레스트와 벌점회귀모형의 예측성능을 평균제곱근오차(Root Mean Square Error: RMSE)로 비교한 결과, 벌점회귀모형의 예측성능이 랜덤포레스트에 비해 우수하였다. 따라서 벌점회귀모형 중 다중공선성을 고려할 수 있는 Elastic net을 선택하여 남학생과 여학생의 읽기 성취 예측모형을 구축하였다. 남학생과 여학생의 읽기 성취 예측변수를 연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남녀가 일치하는 예측변수 중 본 연구에서 새롭게 발견된 변수는 학부모, 학생, 학교 요인 중 학교 요인(예: 주당 외국어 수업 횟수, 연극 무용 수업 배움 유무)이 가장 많았다. 둘째, 남학생 예측변수는 주로 학생 개인의 심리적 요인에 대한 변수(예: 자기효능감, 다른 문화에 대한 관점 수용 능력)였다. 셋째, 여학생 예측변수는 학교 관련 변수(예: 학교 내에서의 협동인지)나 학부모 관련 변수(예: 학교 선택 시 학부모 입장에서 학교 평판을 중요하게 여긴 정도)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우리나라 남녀 학생들의 읽기 성취 수준을 함양하기 위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 론 0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01
2. 연구 문제 05
3. 연구의 제한점 06
Ⅱ. 이론적 배경 08
1. 읽기 성취 08
가. PISA의 읽기 성취 08
나. 우리나라 읽기 성취의 특성 09
2. 읽기 성취 관련 선행연구 분석 10
가. 읽기 성취 영향요인 분석 연구 10
나. 읽기 성취 영향요인 관련 선행연구 방법 고찰 13
다. 선행연구 분석 결과 14
3. 통계 방법론적 배경 15
가. 벌점회귀모형 15
나. 교차타당화(Cross-Validation method) 19
다. 의사결정나무모형과 랜덤포레스트 21
라. 결측 처리 기법 23
Ⅲ. 연구 방법 25
1. 연구자료 정리 25
가. 변수 정리 및 결측치 제거 25
나. 설명변수 28
다. 반응변수: 읽기 성취 29
2. 분석 방법 30
가. 분석 과정 30
나. 분석 도구 33
Ⅳ. 연구 결과 34
1. 벌점회귀모형과 랜덤포레스트의 예측성능 비교 34
2. 읽기 성취 예측변수 분석 결과 35
가. 읽기 성취 예측변수 선정 기준 35
나. 남학생과 여학생이 일치하는 읽기 성취 예측변수 38
다. 남학생 읽기 성취 예측변수 42
라. 여학생 읽기 성취 예측변수 44
3. Elastic net 모형에서 선택된 변수 46
가. 예측모형 활용 선행연구와 유사한 결과가 나타난 변수 47
나. 본 연구에서 새롭게 발견된 변수 49
1) 학교 요인 49
2) 학생 요인 50
3) 학부모 요인 52
다. 선행연구와 다른 결과인 변수 54
Ⅴ. 논의 56
1. 결론 56
2. 제언 58
참고문헌 64
ABSTRACT 71
[부록] 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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