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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정 (수원외국어고등학교) 유진은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23권 제4호(통권 제8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787 - 812 (26page)
DOI
10.15753/aje.2022.12.23.4.7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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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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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기계학습기법을 활용하여 남녀 학생의 읽기 성취 예측변수를 탐색하고 예측력이 높은 모형을 구축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18 PISA(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 우리나라 자료(6,630명)의 학생, 학부모, 학교와 관련된 설명변수 509개를 분석하였다. 먼저, 기계학습기법 중 랜덤포레스트와 벌점회귀모형의 평균제곱근오차(Root Mean Square Error: RMSE)를 비교하여 벌점회귀모형의 예측성능이 랜덤포레스트보다 우수함을 확인하였다. 다음으로, 다중공선성 완화를 고려하는 벌점회귀모형인 Elastic net으로 남학생과 여학생의 읽기 성취 예측모형을 구축하여 남녀의 예측변수를 비교하였다. 남학생과 여학생의 읽기 성취 예측변수를 연구한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남녀가 일치하는 예측변수 중 본 연구에서 새롭게 선택된 변수로 학부모 요인, 학생 요인, 학교 요인 중 학교 요인(예: 주당 외국어 수업 횟수, 연극 무용 수업 배움 유무)이 가장 많았다. 둘째, 남학생 예측변수는 주로 학생 개인의 심리적 요인에 대한 변수(예: 자기효능감, 다른 문화에 대한 관점 수용 능력)였다. 셋째, 여학생 예측변수로 학교 관련 변수(예: 학교 내에서의 협동인지)나 학부모 관련 변수(예: 학교 선택 시 학부모가 학교 평판을 중요하게 여긴 정도)가 선택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우리나라 남녀 학생들의 읽기 성취 수준을 함양하기 위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논문 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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