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소영 (고려대학교,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정일준
발행연도
2023
저작권
고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9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11)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고등학교 경제 교과서가 청소년기 ‘핵심 경제역량’을 다루고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교과서 구성, 서술 방향, 탐구활동을 기준으로 교과서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경제 교과서 내용만으로는 청소년기 핵심 경제 역량과 관련하여 직접적인 연관성이 크게 발견되지는 않았으나, 간접적인 개념은 다룬 것으로 파악된다. 따라서 교사가 수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현실감 있는 사례와 부연 설명을 제공할 경우 학습자들은 목표 경제 역량을 일정 수준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었다. 향후 고등학교 경제교과서 집필방향이 이론 중심에서 벗어나 현실의 수요를 반영하는 쪽으로 구성되어 학생들의 진입장벽을 낮추고 학습동기를 유발할 필요가 있다.

목차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목적 및 연구문제 3
3. 연구 방법 4
II. 이론적 배경 6
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경제 교과목 구성 6
2. 청소년기 핵심 경제역량 구성 7
III. 청소년기 핵심 경제역량별 교과서 5종 분석 11
1. 소비(지출)관리 역량 11
1) 합리적인 소비 11
가. 교과서 단원 구성 13
나. 교과서 내용 특징 14
a. 합리적 소비와 비합리적 소비 개념 소개 14
b. 합리적 선택 방법 소개 15
c. 실생활 연계 사례 및 탐구활동 15
다. 교과서 학습을 통한 성취기준 달성 여부 19
2) 구입한 재화와 서비스의 효과적 관리 20
가. 교과서 단원 구성 21
나. 교과서 내용 특징 23
a. 경합성-비경합성, 배재성-비배재성의 개념 소개 23
b. 공유 자원 사례 소개 및 탐구활동 25
c. 공유지의 비극 해결 방안 논의 26
다. 교과서 학습을 통한 성취기준 달성여부 27
3) 다양한 지불 수단과 효과적인 체크카드 사용 방법에 대한 이해 29
가. 교과서 단원 구성 30
나. 교과서 내용 특징 31
a. 화폐에 대한 정의 및 지불수단의 역사적 변화 과정 소개 31
b. 체크카드와 신용카드 관련 설명 및 탐구활동 33
다. 교과서 학습을 통한 성취기준 달성 여부 35
4) 전자상거래 시 유의하는 태도 37
가. 교과서 단원 구성 38
나. 교과서 내용 특징 39
다. 교과서 학습을 통한 성취기준 달성 여부 40
2. 자산 관리 역량 42
1) 용돈 관리 42
가. 교과서 단원 구성 43
나. 교과서 내용 특징 44
a. 생애 주기에 따른 재무 목표 수립의 중요성 역설 44
b. 재무 계획 수립 방법 소개 46
c. 실생활 연계 탐구활동 및 예시 제공 47
다. 교과서 학습을 통한 용돈 관리 역량 성취기준 충족여부 49
2) 금융상품에 대한 이해와 활용 50
가. 교과서 단원 구성 51
나. 교과서 내용 특징 53
a. 금융 기관의 역할 소개 53
b. 다양한 금융 상품의 소개 및 포트폴리오 구성 원칙 설명 55
c. 이자율의 개념 소개 56
다. 교과서 학습을 통한 성취기준 달성 여부 56
3) 아르바이트 등을 통해 번 소득의 관리 59
가. 교과서 단원 구성 61
나. 교과서 내용 특징 62
a. 수입의 분류 제시 62
b. 가처분소득, 소비 지출 및 비소비 지출의 개념 제시 62
c. 탐구 활동을 통한 실생활 적용 64
다. 교과서 학습을 통한 성취 기준 달성 여부 66
4) 부채와 신용의 관리 67
가. 교과서 단원 구성 68
나. 교과서 내용 특징 69
a. 부채에 대한 언급, 가계 부채에 대한 서술 69
b. 신용의 중요성 70
c. 신용 점수제, 신용 관리 및 신용 거래의 장단점 72
d. 신용회복위원회 및 신용회복지원제도 소개 73
다. 교과서 학습을 통한 성취 기준 달성 여부 73
3. 진로 탐색 역량 75
1) 노동의 중요성과 가치에 대한 이해 75
가. 교과서 단원 구성 76
나. 교과서 내용 특징 78
a. 가계의 역할 소개 및 국민 경제 순환 모형 제시 78
b. 노동 시장 내 임금의 결정 방식 소개 79
c. 국가 경제 성장과 관련한 인적 자본의 중요성 언급 79
d. 노동의 무형적 가치에 대한 언급 81
다. 교과서 학습을 통한 성취 기준 달성 여부 81
2) 건설적인 진로 설계 82
가. 교과서 단원 구성 82
나. 교과서 내용 특징 84
a. 분업, 특화, 비교우위, 생산요소 및 생산성에 대한 언급 84
b. 직업 선택에 있어서의 근로소득과 기타 요소의 언급 85
다. 교과서 학습을 통한 성취 기준 달성 여부 86
4. 위기 관리 역량 88
1) 노동권에 대한 이해와 침해 시 대처 능력 88
가. 교과서 단원 구성 89
나. 교과서 내용 특징 89
다. 교과서 학습을 통한 성취기준 충족 여부 92
2) 도박이나 사행성 오락에 대한 주의 92
IV. 결론 및 제언 95
1. 결론 95
2. 제언 10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