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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도지예 (영남대학교, 영남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정용교, 정병석
발행연도
2023
저작권
영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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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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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리학적 세계관에 입각해 건국됐던 조선왕조는 성리학을 가르치고 전파할 목적으로 수도에 성균관(成均館) 등을 설립했다. 지방에는 선현(先賢)에게 제사 지내고 인재를 양성할 목적으로 서원(書院) 건립이 활발하게 진행됐다. 초기의 순수한 학문적 목적을 벗어나 사림의 정치적 근거지로 변질된 조선후기에 통치자들은 서원의 남설(濫設)을 억제하기 시작했고, 급기야 흥선대원군(興宣大院君) 이하응(李昰應)은 서원철폐령을 공표해 47개의 서원만 남기고 폐쇄하기도 했다. 조선후기와 일제강점기를 거치며 서원은 전근대적인 문화유산으로 간주되었다.
그러다 근년 유교문화유산, 『조선왕조실록』 등이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며 전통문화에 대한 재조명이 활발하게 이뤄지기 시작했다. 유가사상(儒家思想)이 집약된 한국의 서원이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것은 여러 가지 관점에서 의미하는 바가 크다 하겠다. 사실 왕궁, 사찰, 서원 등에 대해서는 철학, 역사학, 건축학, 조경학 등의 관점에서 그동안 활발한 연구와 조사가 이뤄졌었다. 국내의 연구뿐 아니라 국제적인 연구도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럼에도 풍수지리학적 관점에서 서원배치 등을 분석한 연구는 여전히 미약하다는 것이 대체적인 의견이다. 특히 양택이론(陽宅理論)의 견지에서 서원을 분석한 경우는 매우 드물다. 이 점을 보완하고자 19세기 말에 저술된 쟈오팅둥(趙廷棟)의 『양택삼요(陽宅三要)』의 관점을 원용(援用)해 중요한 9개 서원들의 건물구조 등을 자세하게 분석했다.
음택(陰宅)과 양택(陽宅)이론에서 중요하게 보는 것이 혈장(穴場)의 진위(眞僞)이며, 혈장이 참이면 길사(吉事)가 이어지고 거짓이면 흉사(凶事)가 이어지는 것으로 파악한다. 이런 관점에서 소수서원, 도산서원, 옥산서원, 도동서원, 무성서원, 필암서원, 병산서원, 남계서원, 돈암서원 등 9개 서원을 분석할 결과 다음과 같은 특징을 알 수 있었다.
첫 번째: 소수서원, 도산서원, 옥산서원, 도동서원, 무성서원, 필암서원 등은 진혈(眞穴)에 자리해 있고 병산서원, 남계서원, 돈암서원 등은 비혈(非穴)에 자리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진혈에 위치한 서원은 대체로 화재 등 흉사가 적고 보존이 잘 된 반면 비혈에 자리해 있는 서원은 화재(火災)와 수재(水災) 등이 적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두 번째: 진혈(眞穴)에 자리 잡고 건물배치와 구조가 양택이론(陽宅理論)에 부합된 소수서원, 도산서원, 도동서원, 필암서원 등은 서원의 활동이 활발했다. 서원에 대한 정부 지원이나 세계문화유산 지정 등을 통해 이 서원들의 활동이 활발하게 진행됐음을 간접적으로 알 수 있다.
세 번째: 건물의 배치와 구조가 진혈(眞穴)이나 양택이론에 맞지 않은 옥산서원과 무성서원은 자체적인 경제력이 빈약하였고, 정부 지원이나 관광객의 방문 회수 등도 다른 서원에 비해 낮았다.
네 번째: 비혈(非穴)인 곳에 세워진 병산서원과 남계서원, 돈암서원 등은 건물의 배치와 구조 역시 이론에 어긋난 것으로 분석되었고, 서원의 운영이나 관광객의 방문 등이 다른 서원과 비교해 현격하게 저조한 양상을 보였다.
결론적으로, 혈장이 진혈이고 건물 배치가 풍수 이론에 맞을 때 서원의 운영이 활발하고 당초의 목적을 달성될 수 있을 것으로 확인되었다. 혈장이 진혈이더라도 건물 배치가 풍수지리학적인 원리에 위배되면 서원의 운영과 활동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비혈에 위치한 서원은 그 운영과 활동이 기대 이하인 것으로 나타나며, 비혈에 위치했으나 건물 배치가 양택이론에 맞는 사례(事例)는 없어 이에 대한 결론은 추가연구를 통해 밝혀져야 할 것이다. 특히 서원을 이전(移轉)해 재건축하는 과정에 서원의 배치와 구조를 악화(惡化)시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풍수지리학적인 원리에 입각한 이전 검토가 필수적인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제 Ⅰ 장 서론 1
제 1 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
1. 연구 배경 1
2. 연구 목적과 필요성 4
제 2 절 연구 범위 및 방법 5
1. 연구 범위 5
2. 연구 방법 6
제 3 절 선행연구 고찰 8
제 Ⅱ 장 풍수지리 이론과 『양택삼요(陽宅三要)』 10
제 1 절 풍수지리의 사상 11
1. 음양오행(陰陽五行) 사상 11
2. 주역(周易) 사상 16
3. 기(氣) 사상 17
제 2 절 전통 풍수 이론 22
1. 용세론(龍勢論) 23
2. 정혈론(定穴論) 26
3. 사격론(砂格論) 31
4. 수세론(水勢論) 32
5. 비보풍수론(裨補風水論) 34
제 3 절 『양택삼요(陽宅三要)』의 이론 34
1. 양택 풍수의 개요 34
2. 『양택삼요』이론 43
3. 『양택삼요』적용의 기준정립 46
제 Ⅲ 장 서원의 성립과 공간구성의 특성 58
제 1 절 서원의 성립과 연혁 58
제 2 절 서원의 중심 사상과 기능 100
제 3 절 서원의 공간구성과 특성 102
제 Ⅳ 장 서원 입지에 대한 풍수지리 분석 110
제 1 절 서원의 용세(龍勢)와 입수(入首)에 대한 분석 110
1. 귀절 입수(貴節 入首)의 서원 111
2. 부절 입수(富節 入首)의 서원 120
3. 손절 입수(孫節 入首)의 서원 122
제 2 절 서원의 사세(四勢)와 혈상(穴狀)에 대한 분석 131
1. 와혈상(窩穴狀)의 서원 133
2. 유혈상(乳穴狀)의 서원 137
3. 겸혈상(鉗穴狀)의 서원 142
제 3 절 서원의 현무(玄武)와 비보(裨補)에 대한 분석 143
1. 자기목성(紫氣木星)의 현무인 서원 146
2. 태음금성(太陰金星)인 현무의 서원 152
3. 천재토성(天財土星)인 현무의 서원 174
제 Ⅴ 장 『양택삼요』로 본 서원별 공간구성 181
제 1 절 산곡(山谷) 소재 서원의 공간구성 분석 181
1. 도산서원의 전교당과 대문의 분석 182
2. 도동서원의 중정당과 대문의 분석 185
제 2 절 산록(山麓) 소재 서원의 공간구성 분석 187
1. 옥산서원의 구인당과 대문의 분석 187
2. 병산서원의 입교당과 대문의 분석 190
3. 남계서원의 명성당과 대문의 분석 191
제 3 절 평지(平地) 소재 서원의 공간구성 분석 194
1. 소수서원의 백운동과 대문의 분석 195
2. 필암서원의 청절당과 대문의 분석 197
3. 무성서원의 강학당과 대문의 분석 200
4. 돈암서원의 양성당 및 응도당과 대문의 분석 202
제 Ⅵ 장 결 론 206
참고문헌 214
영문초록 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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