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리학적 세계관에 입각해 건국됐던 조선왕조는 성리학을 가르치고 전파할 목적으로 수도에 성균관(成均館) 등을 설립했다. 지방에는 선현(先賢)에게 제사 지내고 인재를 양성할 목적으로 서원(書院) 건립이 활발하게 진행됐다. 초기의 순수한 학문적 목적을 벗어나 사림의 정치적 근거지로 변질된 조선후기에 통치자들은 서원의 남설(濫設)을 억제하기 시작했고, 급기야 흥선대원군(興宣大院君) 이하응(李昰應)은 서원철폐령을 공표해 47개의 서원만 남기고 폐쇄하기도 했다. 조선후기와 일제강점기를 거치며 서원은 전근대적인 문화유산으로 간주되었다. 그러다 근년 유교문화유산, 『조선왕조실록』 등이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며 전통문화에 대한 재조명이 활발하게 이뤄지기 시작했다. 유가사상(儒家思想)이 집약된 한국의 서원이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것은 여러 가지 관점에서 의미하는 바가 크다 하겠다. 사실 왕궁, 사찰, 서원 등에 대해서는 철학, 역사학, 건축학, 조경학 등의 관점에서 그동안 활발한 연구와 조사가 이뤄졌었다. 국내의 연구뿐 아니라 국제적인 연구도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럼에도 풍수지리학적 관점에서 서원배치 등을 분석한 연구는 여전히 미약하다는 것이 대체적인 의견이다. 특히 양택이론(陽宅理論)의 견지에서 서원을 분석한 경우는 매우 드물다. 이 점을 보완하고자 19세기 말에 저술된 쟈오팅둥(趙廷棟)의 『양택삼요(陽宅三要)』의 관점을 원용(援用)해 중요한 9개 서원들의 건물구조 등을 자세하게 분석했다. 음택(陰宅)과 양택(陽宅)이론에서 중요하게 보는 것이 혈장(穴場)의 진위(眞僞)이며, 혈장이 참이면 길사(吉事)가 이어지고 거짓이면 흉사(凶事)가 이어지는 것으로 파악한다. 이런 관점에서 소수서원, 도산서원, 옥산서원, 도동서원, 무성서원, 필암서원, 병산서원, 남계서원, 돈암서원 등 9개 서원을 분석할 결과 다음과 같은 특징을 알 수 있었다. 첫 번째: 소수서원, 도산서원, 옥산서원, 도동서원, 무성서원, 필암서원 등은 진혈(眞穴)에 자리해 있고 병산서원, 남계서원, 돈암서원 등은 비혈(非穴)에 자리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진혈에 위치한 서원은 대체로 화재 등 흉사가 적고 보존이 잘 된 반면 비혈에 자리해 있는 서원은 화재(火災)와 수재(水災) 등이 적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두 번째: 진혈(眞穴)에 자리 잡고 건물배치와 구조가 양택이론(陽宅理論)에 부합된 소수서원, 도산서원, 도동서원, 필암서원 등은 서원의 활동이 활발했다. 서원에 대한 정부 지원이나 세계문화유산 지정 등을 통해 이 서원들의 활동이 활발하게 진행됐음을 간접적으로 알 수 있다. 세 번째: 건물의 배치와 구조가 진혈(眞穴)이나 양택이론에 맞지 않은 옥산서원과 무성서원은 자체적인 경제력이 빈약하였고, 정부 지원이나 관광객의 방문 회수 등도 다른 서원에 비해 낮았다. 네 번째: 비혈(非穴)인 곳에 세워진 병산서원과 남계서원, 돈암서원 등은 건물의 배치와 구조 역시 이론에 어긋난 것으로 분석되었고, 서원의 운영이나 관광객의 방문 등이 다른 서원과 비교해 현격하게 저조한 양상을 보였다. 결론적으로, 혈장이 진혈이고 건물 배치가 풍수 이론에 맞을 때 서원의 운영이 활발하고 당초의 목적을 달성될 수 있을 것으로 확인되었다. 혈장이 진혈이더라도 건물 배치가 풍수지리학적인 원리에 위배되면 서원의 운영과 활동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비혈에 위치한 서원은 그 운영과 활동이 기대 이하인 것으로 나타나며, 비혈에 위치했으나 건물 배치가 양택이론에 맞는 사례(事例)는 없어 이에 대한 결론은 추가연구를 통해 밝혀져야 할 것이다. 특히 서원을 이전(移轉)해 재건축하는 과정에 서원의 배치와 구조를 악화(惡化)시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풍수지리학적인 원리에 입각한 이전 검토가 필수적인 것으로 판단된다.
The Joseon Dynasty, which was founded on the Neo-Confucian world view, established Sung-kyun-kwan academy(成均館) and other institutions in the capital for the purpose of teaching and disseminating Neo-Confucianism. Confucian academies (書院, seowon) were actively built in the provinces for the purpose of holding ancestral rites for the previous sages(先賢) and nurturing talented people. In the late Joseon Dynasty, when the academies were degenerated into a political base for literati(士林), the rulers began to suppress the abuse of seowon(書院), and finally, Heung-Seon-Dae-Won-Gun(興宣大院君. Lee, Ha-eung) issued an order to abolish the seowon and closed it, leaving only 47 seowon. Through the late Joseon Dynasty and the Japanese colonial period, seowon was regarded as a pre-modern cultural heritage. Then, in recent years, as Confucian cultural heritage and Annals of the Joseon Dynasty have been registered as World Cultural Heritage, the reexamination of traditional culture has begun to be actively conducted. The fact that the Korean seowon, where Confucianism was concentrated, was registered as a World Cultural Heritage is significant from various points of view. In fact, active research and investigations have been conducted on royal palaces, temples, and seowon and the like from the viewpoints of philosophy, history, architecture, and landscape architecture. Not only domestic research, but also international research is expanding. Nevertheless, the general opinion is that studies analyzing the layout of seowon from the perspective of Feng Shui geography are still weak. In order to supplement this point, the architectural structure of nine important seowons was analyzed in detail by using the perspective of Yangzhaisanyao written by zhao-ting-dong at the end of the 19th century. What is important in the theory of Yinzhai(陰宅) and Yangzhai(陽宅) is the authenticity of the most Important Area(穴場), and it is understood that if the most Important Point(Hyeol, 穴) is true, the lucky thing is continued, and if it is false, the bad thing is continued. From this point of view, as a result of analyzing 9 seowons, including Sosu Seowon, Dosan Seowon, Oksan Seowon, Dodong Seowon, Museong Seowon, Pilam Seowon, Byeongsan Seowon, Namgye Seowon, and Donam Seowon, the following characteristics were found. First: It was analyzed that Sosu Seowon, Dosan Seowon, Oksan Seowon, Dodong Seowon, Museong Seowon, and Pilam Seowon were located in True-Hyeol(眞穴), while Byeongsan Seowon, Namgye Seowon, and Donam Seowon were located in Non-Hyeol(非穴). Seowons located in True-Hyeol(眞穴) are generally well-preserved with fewer disasters such as fire and the like, while seowons located in Non-Hyeol(非穴) are analyzed to have suffered from fire and water disasters. Second: Sosu Seowon, Dosan Seowon, Dodong Seowon, and Pilam Seowon, which were located in True-Hyeol(眞穴) and their building layout and structure conformed to the Yangzhai''s theory(陽宅理論), were active as seowon. It is indirectly known that the activities of these seowons were actively carried out through government support for seowon or designation as a World Cultural Heritage. Third: Oksan Seowon and Museong Seowon, where the layout and structure of the buildings did not fit the True-Hyeol(眞穴) or Yangzhai''s theory, had poor economic power of their own, and government support and the number of visits by tourists were also lower than other seowons. Fourth: The layout and structure of the buildings of Byeongsan Seowon, Namgye Seowon, and Donam Seowon, which were built in Non-Hyeol(非穴), were also analyzed to be contrary to the Yangzhai''s theory, and the operation of the seowon and the visit of tourists were significantly lower than other seowons. In conclusion, it was confirmed that the operation of seowon is active and the original purpose can be achieved when the Hyeol(穴) is true and the building arrangement is in accordance with Feng Shui theory(風水理論). Even if the Hyeol(穴) is true, it is analyzed that the operation and activities of seowon do not meet the expectation if the building arrangement violates the Feng Shui geographical principle(風水地理學原理). The operation and activities of seowon located in Non-Hyeol(非穴) were less than expected, and although it was located in Non-Hyeol(非穴), there were no cases where the building arrangements fit Yangzhai''s theory, so the conclusion about this should be clarified through further research. In particular, in order to prevent deterioration of the arrangement and structure of the seowon in the process of relocating and reconstructing the seowon, it is judged essential to review the relocation based on the Feng Shui geographical principle.
제 Ⅰ 장 서론 1제 1 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1. 연구 배경 12. 연구 목적과 필요성 4제 2 절 연구 범위 및 방법 51. 연구 범위 52. 연구 방법 6제 3 절 선행연구 고찰 8제 Ⅱ 장 풍수지리 이론과 『양택삼요(陽宅三要)』 10제 1 절 풍수지리의 사상 111. 음양오행(陰陽五行) 사상 112. 주역(周易) 사상 163. 기(氣) 사상 17제 2 절 전통 풍수 이론 221. 용세론(龍勢論) 232. 정혈론(定穴論) 263. 사격론(砂格論) 314. 수세론(水勢論) 325. 비보풍수론(裨補風水論) 34제 3 절 『양택삼요(陽宅三要)』의 이론 341. 양택 풍수의 개요 342. 『양택삼요』이론 433. 『양택삼요』적용의 기준정립 46제 Ⅲ 장 서원의 성립과 공간구성의 특성 58제 1 절 서원의 성립과 연혁 58제 2 절 서원의 중심 사상과 기능 100제 3 절 서원의 공간구성과 특성 102제 Ⅳ 장 서원 입지에 대한 풍수지리 분석 110제 1 절 서원의 용세(龍勢)와 입수(入首)에 대한 분석 1101. 귀절 입수(貴節 入首)의 서원 1112. 부절 입수(富節 入首)의 서원 1203. 손절 입수(孫節 入首)의 서원 122제 2 절 서원의 사세(四勢)와 혈상(穴狀)에 대한 분석 1311. 와혈상(窩穴狀)의 서원 1332. 유혈상(乳穴狀)의 서원 1373. 겸혈상(鉗穴狀)의 서원 142제 3 절 서원의 현무(玄武)와 비보(裨補)에 대한 분석 1431. 자기목성(紫氣木星)의 현무인 서원 1462. 태음금성(太陰金星)인 현무의 서원 1523. 천재토성(天財土星)인 현무의 서원 174제 Ⅴ 장 『양택삼요』로 본 서원별 공간구성 181제 1 절 산곡(山谷) 소재 서원의 공간구성 분석 1811. 도산서원의 전교당과 대문의 분석 1822. 도동서원의 중정당과 대문의 분석 185제 2 절 산록(山麓) 소재 서원의 공간구성 분석 1871. 옥산서원의 구인당과 대문의 분석 1872. 병산서원의 입교당과 대문의 분석 1903. 남계서원의 명성당과 대문의 분석 191제 3 절 평지(平地) 소재 서원의 공간구성 분석 1941. 소수서원의 백운동과 대문의 분석 1952. 필암서원의 청절당과 대문의 분석 1973. 무성서원의 강학당과 대문의 분석 2004. 돈암서원의 양성당 및 응도당과 대문의 분석 202제 Ⅵ 장 결 론 206참고문헌 214영문초록 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