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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다은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최재오
발행연도
2023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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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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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모더니즘은 1960년대부터 세계 문화의 흐름이었지만, 1990년대부터는 포스트모더니즘 이후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진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이 같은 연구가 미비하다.
본 연구자는 포스트모더니즘 이후의 흐름인 비욘드-포스트모더니즘 이론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비욘드-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은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과 모더니즘의 특성의 영향을 모두 반영하는 특성을 갖는 것을 확인한다.
본 연구자는 핫산과 이글턴이 주장한 진실, 신뢰, 믿음, 사실, 영성, 정체성 등이 중요시 되는 문화의 새로운 이론을 비욘드-포스트모더니즘으로 지칭하고, 이와 같은 비욘드-포스트모더니즘의 주요 특성을 공연 예술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를 연구하여 파악한다.
본 연구에서 비욘드-포스트모더니즘의 공연예술 형태를 분석하기 위하여 1970년대부터 현재까지 활동하고 있는 예술가 마리나 아브라모비치의 작품을 분석한다. 또한, 컴플리시테의 공연분석을 통해 포스트모더니즘이 가장 활발했던 1980년대부터 현재까지 문화의 특성을 확인하고, 비욘드-포스트모더니즘에서 추구되는 문화의 특성을 발견한다. 이어서, 1990년대부터 예술 활동을 시작한 토마스 오스터마이어에 대한 분석으로 20세기의 마지막과 21세기의 문화의 차이를 비교한다. 끝으로, 21세기 들어 주목받고 있는 밀로 라우의 공연을 살펴봄으로써 비욘드-포스트모더니즘의 뉴 다큐멘터리 예술을 연구한다.
본 연구를 통해 비욘드-포스트모더니즘은 믿음, 공감, 진실, 영성 등의 특성을 갖는다는 점을 확인한다. 연구 결과를 통해, 21세기의 공연에서는 이와 같은 인간 본성을 존중하는 비욘드-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이 반영된 작품이 제작될 것을 예상하며 제언한다.

목차

Ⅰ. 서론 1
1.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1
1.2. 선행연구 분석 3
1.2.1. 비욘드-포스트모더니즘(Beyond Postmodernism) 선행연구 3
1.3. 연구범위 및 방법 8
Ⅱ. ''비욘드-포스트모더니즘 (Beyond Postmodernism)'' 11
2.1. 포스트모더니즘의 변화 양상 11
2.2. 비욘드-포스트모더니즘(Beyond Postmodernism)에 대한 논의 18
2.2.1. 초기 비욘드-포스트모더니즘 움직임 18
2.2.2. 비욘드-포스트모더니즘 이론 소개 19
2.2.3. 비욘드-포스트모더니즘 이론 분석 26
Ⅲ. ''비욘드-포스트모더니즘(Beyond Postmodernism)'' 공연사례 29
3.1. 마리나 아브라모비치(Marina Abramovi)의 공연분석 29
3.1.1. 포스트모더니즘과 1970-1990년대 마리나 아브라모비치 공연분석 30
3.1.2. 2000년도 이후 마리나 아브라모비치 공연 분석 35
3.1.2.1. <바다가 보이는 집(The House with the Ocean View)>(2002)에서 발견되는 비욘드-포스트모더니즘 37
3.1.2.2. <예술가가 여기 있다.(The Artist is Present)>(2010)에서 발견되는 비욘드-포스트모더니즘 41
3.1.2.3. <마리나 아브라모비치의 삶과 죽음(The Life and Death of Marina Abramovi)>(2011)에서 발견되는 비욘드-포스트모더니즘 46
3.1.2.4. <7개의 쉬운 작품들(Seven Easy Pieces, 2005)>에서 발견되는 비욘드-포스트모더니즘 50
3.1.2.5. 마리나 아브라모비치 인스티튜트(Marina Abrmovi Institute, MAI)와 마리나 아브라모비치 메소드(Marina Abramovi Method)(2007)에서 발견되는 비욘드-포스트모더니즘 53
3.2. 컴플리시테(Complicit)의 공연분석 56
3.2.1. 1980-90년대 컴플리시테의 공연분석 57
3.2.2. 2000년도 이후 컴플리시테의 공연분석 59
3.2.2.1. <인카운터(Encounter,(2015)>에서 발견되는 비욘드-포스트모더니즘 60
3.2.2.2. <내가 살 수 있을까(Can I Live,2021)>에서 발견되는 비욘드포스트모더니즘 78
3.2.2.3. <암에 대한 평화주의자의 지침서(A Pacifist''s Guide to the War on Cancer, 2017)>에서 발견되는 비욘드-포스트모더니즘 83
3.3. 토마스 오스터마이어(Thomas Ostermeier)의 공연분석 90
3.3.1. 1990년대 토마스 오스터마이어 공연분석 91
3.3.2. 2000년도 이후 토마스 오스터마이어의 공연분석 99
3.3.2.1. <민중의 적(An Enemy of the People, 2013)>에서 발견되는 비욘드-포스트모더니즘 102
3.3.2.2. <햄릿(Hamlet, 2009)>에서 발견되는 비욘드-포스트모더니즘 110
3.4. 밀로 라우(Milo Rau)의 공연 분석 119
3.4.1. 버바텀 연극(Verbatim Theatre) 과 뉴다큐멘터리(New Documentary) 비교 121
3.4.2. 2000년도 이후 밀로 라우 공연분석 124
3.4.2.1. <콩고재판(The Congo Tribunal)>(2017)에서 발견되는 비욘드-포스트모더니즘 127
3.4.2.2. <뉴가스펠(The New Gospel)>(2020)에서 발견되는 비욘드-포스트모더니즘 131
IV. 결론 및 제언 140
참고문헌 145
국문초록 160
ABSTRACT 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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