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다은 (숭실사이버대학교 엔터테인먼트학과 강사)
저널정보
한국드라마학회 드라마연구 드라마 연구 제70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39 - 70 (32page)
DOI
10.15716/dr.2023..70.3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1960년대부터 문화와 예술의 가장 대표적인 특성으로 여겨진 포스트모더니즘 의 움직임은 1990년대에 이르러서는 주춤하기 시작한다. 이 같은 포스트모더니 즘의 약화는, 포스트모더니즘 그 다음은 무엇일지에 대한 의문을 갖게 한다. 본 연구는 이 같은 포스트모더니즘 이후를 비욘드-포스트모더니즘이라고 지칭하 며, 비욘드-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을 공연예술 활동 분석을 통해 확인한다. 본 연구에서는 80년대부터 현재까지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대표적인 극단 컴플 리시테(Complicité)의 작품 <인카운터>를 통해 이를 분석한다. 본 연구의 문화예술 분석을 통해 21세기 포스트모더니즘 이후, 비욘드-포스 트모더니즘의 문화가 포스트모더니즘과 어떻게 다른 방향과 방법으로 시대를 표현해내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인카운터>분석을 통해 본 연구에서는 1) ‘정체성 탐구’, 2)‘진실탐구’, 3)‘영성주의’, 4)‘신뢰, 협력, 재구축’, 5)‘신사실주의’, 6)‘컴퓨터와 인터넷 매스미디어의 활용’이라는 6가지 비욘드-포스트모더니즘 의 특성을 발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