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수연 (경희대학교, 경희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승곤
발행연도
2023
저작권
경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전례 없던 감염병인 코로나19 이후 인류의 삶과 소비 방식은 크게 변화하였다. 소비자들은 단순한 경제적 효익 이상의 가치를 추구하기 시작하였으며, 소비 상권 또한 대형 리테일 상점에서 접근이 쉽고 밀집도가 낮은 동네 상권으로 이동하였다. 이러한 현상은 관광 분야에서도 보여지고 있다. 경험 추구적 대규모 단체 관광보다는 소규모의 가치 추구적 관광 형태가 성행하고 있으며, 이동의 제약으로 인해 국내여행 시장이 크게 활성화되었다. 따라서 국내 관광 시장은 현재 부상하고 있는 ‘로컬리티’와 ‘탈물질적 가치 추구’라는 새롭게 부상하는 소비 특성을 이해하고 이 수요를 해결해 줄 ‘로컬 크리에이터’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관광 분야에서 로컬 크리에이터의 개념에 관한 심층적이고 정량적인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로컬 크리에이터의 관광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와 관광지이미지, 태도 및 행동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로컬 크리에이터의 관광 상품을 소비한 경험이 있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2022년 10월 18일부터 11월 14일까지 약 4주간 온라인 설문지를 배포하여 유효표본 314부로 최종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로컬 크리에이터의 관광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는 품질 가치, 정서적 가치, 경제적 가치 및 사회적 가치 4가지 요인으로 분류되었으며, 모든 지각된 가치는 관광지이미지와 관광지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관광지이미지는 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관광지이미지와 태도는 모두 행동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증분석 결과에 따라 로컬 크리에이터의 상품 개발 및 마케팅 전략을 위해서는 품질 가치와 정서적 가치를 우선으로 고려하고, 나아가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관광지이미지 제고를 위해 지자체에서는 관광 서비스 및 인프라 구축, 자연경관 확보 등 관광 특구적 정책의 수립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1절 연구 배경 및 문제 제기 1
제2절 연구의 목적 4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6
제 2 장 이론적 배경 8
제1절 로컬 크리에이터 8
1. 로컬과 로컬리티 8
2. 로컬 크리에이터 9
제2절 VAB Model 및 관광지이미지 17
1. VAB Model의 개념 및 선행연구 17
2. 지각된 가치 19
3. 관광지이미지의 개념 및 선행연구 23
4. 태도의 개념 및 선행연구 25
5. 행동의도의 개념 및 선행연구 26
제 3 장 연구방법 28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28
1. 연구모형 28
2. 가설의 설정 29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 구성 34
1. 로컬 크리에이터 관광 상품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 34
2. 관광지이미지 및 태도, 행동의도 35
3. 설문지 구성 37
제3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38
1. 자료수집 38
2. 분석 방법 39
제 4 장 분석결과 40
제1절 표본의 특성 40
제2절 측정 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43
1. 기술통계 분석과 신뢰도 분석 43
2. 타당도 검증 47
제3절 가설의 검증 51
제 5 장 결 론 57
제1절 연구결과 요약 57
제2절 연구의 시사점 59
1. 학술적 시사점 59
2. 실무적 시사점 61
3. 정책적 시사점 63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65
참고문헌 67
설문지 77
Abstract 8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