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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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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연 (경희대학교) 이승곤 (경희대학교) 오민재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8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81 - 93 (13page)
DOI
10.21298/IJTHR.2024.3.38.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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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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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코로나19 이후 국내 관광 시장의 소비 가치가 변화됨에 따라 ‘로컬리티’와 ‘탈물질적 가치 추구’라는 소비 특성에 대한 이해와 이러한 수요에 대응할 로컬 크리에이터 상품에 주목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로컬 크리에이터의 개념을 구체화하고, 로컬 크리에이터의 관광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와 관광지 이미지, 태도 및 행동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살펴보았다. 로컬 크리에이터의 관광 상품을 소비한 경험이 있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2022년 10월 18일부터 11월 14일까지 약 4주간 온라인 설문지를 배포하여 유효표본 286부로 최종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지각된 가치(품질적 가치, 경제적 가치, 정서적 가치, 사회적 가치)와 관광지 이미지 및 태도와의 모든 관계에서 지각된 가치는 관광지 이미지와 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경제적 가치가 관광지 이미지에 그리고 품질적 가치가 태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관광지 이미지는 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관광지 이미지와 태도는 행동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모든 가설은 지지되었다. 이상과 같은 결과를 통해 로컬 크리에이터의 개념에 대한 학술적 이해와 관광 분야에서의 로컬 크리에이터 활용 방안에 대한 실무적,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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