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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유진 (경희대학교, 경희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한진수
발행연도
2023
저작권
경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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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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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분별한 산업화로 인해 지구 온난화가 세계적인 문제로 화두가 되면서, 기업의 경영활동에서도 친환경 도입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왔다. 또한, 최근 전 인류가 코로나19 팬데믹과 수많은 자연재해를 겪으면서 환경 파괴에 대한 경각심이 더욱 높아지게 되었고, 환경적이고 윤리적인 소비 실천문화가 사회 전반에 걸쳐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세계 여행 업계도 여행의 패러다임을 친환경으로 전환하고 있으며, 항공사 역시 소비자가 스스로 녹색 운동에 참여할 수 있는 캠페인을 시행하는 등 다양한 환경 전략을 도입해 시행하고 있다. 이처럼 항공 산업의 친환경 경영은 소비자들의 높아진 환경의식에 부응하기 위한 필수적 요소로, 무한 경쟁 속에서 우위를 가질 수 있는 하나의 브랜드 전략적 요소가 되었다. 이러한 시대적인 흐름에 따라, 항공사가 시행하는 일련의 친환경 경영활동이 소비자의 브랜드 인식과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세부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항공사의 친환경 경영활동을 친환경 교육, 항공기 운영관리, 폐기물 · 재활용 관리, 친환경 기내서비스, 친환경 사회공헌, 친환경 캠페인의 구성요인으로 제시하고, 이들이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동일시, 그리고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을 제시하였으며, 항공사를 이용해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응답된 총 305부의 설문을 바탕으로 SPSS 28.0과 AMOS 26.0을 이용해 빈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관계 분석을 진행하였고,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 부트스트래핑을 이용한 매개효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 따르면, 첫째, 항공사의 친환경 경영활동 요인 중 친환경 교육, 친환경 기내서비스, 친환경 캠페인의 세 가지 요인이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동일시, 그리고 브랜드 충성도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로 나타났으며, 친환경 사회공헌은 브랜드 이미지에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항공기 운영관리와 폐기물 · 재활용 관리는 모든 변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동일시는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친환경 경영활동(친환경 교육, 친환경 기내서비스, 친환경 캠페인)과 브랜드 충성도 간의 관계에서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동일시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회적 가치가 중요한 현 시대에 항공사의 친환경 경영활동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과 요구를 충족시키고 항공사에 대한 브랜드 충성도를 강화할 수 있는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을 명확히 하는 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과 본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ⅵ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 배경 1
제 2 절 문제 제기 4
제 3 절 연구 목적 및 중요성 6
제 4 절 연구의 흐름 8
제 2 장 이론적 배경 10
제 1 절 항공사의 친환경경영활동 10
1. 친환경 경영활동의 개념 10
2. 항공사 친환경 경영활동의 배경 12
3. 항공사 친환경 경영활동의 구성요소 16
1) 친환경 교육 16
2) 항공기 운영관리 17
3) 친환경 기내서비스 18
4) 폐기물 ∙ 재활용 관리 18
5) 친환경 사회공헌 19
6) 친환경 캠페인 20
4. 항공사 친환경경영활동의 사례 21
제 2 절 브랜드 이미지 27
1. 브랜드 이미지의 개념 27
2. 브랜드 이미지의 선행연구 28
제 3 절 브랜드 동일시 31
1. 브랜드 동일시의 개념 31
2. 브랜드 동일시의 선행연구 33
제 4 절 브랜드 충성도 36
1. 브랜드 충성도의 개념 36
2. 브랜드 충성도의 선행연구 38
제 3 장 연구방법 41
제 1 절 연구모형 41
제 2 절 연구가설 42
1. 친환경 경영활동과 브랜드 이미지 간의 관계 42
2. 친환경 경영활동과 브랜드 동일시 간의 관계 43
3. 친환경 경영활동과 브랜드 충성도 간의 관계 44
4.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충성도 간의 관계 45
5. 브랜드 동일시와 브랜드 충성도 간의 관계 46
제 3 절 조사방법설계 47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변수 선정 47
1) 친환경 경영활동 요인 47
2) 브랜드 이미지 요인 52
3) 브랜드 동일시 요인 53
4) 브랜드 충성도 요인 54
2. 설문지 구성 55
3. 표본 설정과 조사 방법 56
제 4 절 분석방법 57
제 4 장 실증분석 58
제 1 절 일반적 특성 58
제 2 절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61
1. 정규성 분포 61
2. 측정모형의 요인분석 62
3. 구성개념 간의 판별타당성 분석 64
4. 구성개념 간의 상관관계 분석 65
제 3 절 연구모형의 가설검증 67
1. 가설 1의 검증 67
2. 가설 2의 검증 68
3. 가설 3의 검증 69
4. 가설 4의 검증 70
5. 가설 5의 검증 70
6. 매개효과 분석 71
7. 가설검증 결과 요약 73
제 5 장 결론 75
제 1 절 연구의 요약 및 결론 75
제 2 절 연구의 시사점 78
1. 학문적 시사점 78
2. 실무적 시사점 79
제 3 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81
참고문헌 83
설문지 100
ABSTRACT 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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