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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수53
요약 ⅰ표목차 iv그림목차 ivI. 서 론 11. 연구 배경과 목적 12. 기존 연구 사례 3II. 이론적 고찰 41. 기존 장애물 회피 알고리즘 41) VFF(Virtual Force Field)를 이용한 장애물 회피 42) VFH(Vector Field Histogram)를 이용한 장애물 회피 53) 속도 장애물 기법(Velocity obstacle) 62. 국제해상충돌예방규칙(COLREG)의 개요 71) 국제 규정에 따른 회피 방향 72) 정면 조우(Head-on) 73) 횡단 조우(Crossing) 74) 추월 회피(Overtaking) 8III. 시뮬레이션 설정 91. 라이다(LiDAR) 센서 92. 제안 알고리즘 - Simple Collision Avoidance 101) COLREG 반영 알고리즘 102) 장애물의 위치 추정 113) 장애물의 속도 추정 134) 전방 장애물 회피 – Simple Collision Detour 15(1) 정면 횡단 상황 15(2) 정면 추월 및 우회 상황 175) 측면 장애물 회피 - Side detour 223. 선박 구조 234. 동역학적 모델링 245. 선박 제어 276. 시뮬레이션 구성 291) 시스템 설계 – Python Pygame 292) 해상 환경 조건의 구현 317. 시뮬레이션 방법 318. 알고리즘 성능 평가식 32IV. 시뮬레이션 결과 및 고찰 331. 제안 알고리즘의 고정 장애물(지형) 우회 332. 성능 평가 비교 381) 제안 알고리즘의 성능 382) 조정 후 제안 알고리즘의 성능 413) VFF 회피 알고리즘의 성능 443. 고찰 47V. 결 론 51참고문헌 52영문초록(Abstract) 54감사의글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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