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태훈 (서울과학기술대학교 )

지도교수
박희재
발행연도
2023
저작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단일 라이다(LiDAR: Light Detection And Ranging) 센서를 사용한 소형 무인수상정(USV: Unmanned Surface Vehicle)의 경로상 장애물 속도 추정 기반의 회피 알고리즘의 개발과 시뮬레이션 기반의 알고리즘 성능 비교 및 검증 체계를 제시한다. Python 시뮬레이션을 통해 해상 환경을 구현하고 라이다 센서를 이용해 선체 주변의 장애물을 감지하면서 선박을 목표 지점까지 항해시켰으며, 진행 경로상에서 조우하는 정적 장애물과 이동 장애물의 상대속도를 계산했다. 측정한 장애물의 속도는 국제 해상 충돌 규정을 준수하는 알고리즘을 통해 충돌 위험을 줄이는 안전한 항로를 선택하는 데 이용되며, 다양한 조우 상황에 대해서도 성공적으로 회피가 가능한 것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제안 알고리즘이 적용된 USV가 타 선박에 대한 충돌이 우려되는 상황에서도 국제 규정을 준수하며 우회할 수 있다는 사실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확인하였으며, 단일 라이다 센서만으로 구축한 이동 장애물 회피 기능으로도 원하는 수준의 경로 추종과 충돌 회피 기능의 구현이 이론적으로 구현 가능하다는 사실을 보였다.

서로 다른 회피 알고리즘의 시뮬레이션 항해 데이터(연료 소모량과 가속도, 선수각의 변화량, 장애물과의 근접 위험도, 이동 거리)를 토대로 성능 평가를 진행하였다. 수치화된 평가점수를 이용해 알고리즘별 성능적 우위를 판단하고 알고리즘의 미세한 회피 파라미터 변화에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가상 시뮬레이션 환경을 통해 자율운항 선박의 개발 및 성능 검증을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었으며, 자율주행 자동차나 무인 항공기 분야에도 적용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추가 연구에서 강화학습 적용을 통해 파라미터 조정 단계를 더 신속하고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ⅰ
표목차 iv
그림목차 iv
I. 서 론 1
1. 연구 배경과 목적 1
2. 기존 연구 사례 3
II. 이론적 고찰 4
1. 기존 장애물 회피 알고리즘 4
1) VFF(Virtual Force Field)를 이용한 장애물 회피 4
2) VFH(Vector Field Histogram)를 이용한 장애물 회피 5
3) 속도 장애물 기법(Velocity obstacle) 6
2. 국제해상충돌예방규칙(COLREG)의 개요 7
1) 국제 규정에 따른 회피 방향 7
2) 정면 조우(Head-on) 7
3) 횡단 조우(Crossing) 7
4) 추월 회피(Overtaking) 8
III. 시뮬레이션 설정 9
1. 라이다(LiDAR) 센서 9
2. 제안 알고리즘 - Simple Collision Avoidance 10
1) COLREG 반영 알고리즘 10
2) 장애물의 위치 추정 11
3) 장애물의 속도 추정 13
4) 전방 장애물 회피 – Simple Collision Detour 15
(1) 정면 횡단 상황 15
(2) 정면 추월 및 우회 상황 17
5) 측면 장애물 회피 - Side detour 22
3. 선박 구조 23
4. 동역학적 모델링 24
5. 선박 제어 27
6. 시뮬레이션 구성 29
1) 시스템 설계 – Python Pygame 29
2) 해상 환경 조건의 구현 31
7. 시뮬레이션 방법 31
8. 알고리즘 성능 평가식 32
IV. 시뮬레이션 결과 및 고찰 33
1. 제안 알고리즘의 고정 장애물(지형) 우회 33
2. 성능 평가 비교 38
1) 제안 알고리즘의 성능 38
2) 조정 후 제안 알고리즘의 성능 41
3) VFF 회피 알고리즘의 성능 44
3. 고찰 47
V. 결 론 51
참고문헌 52
영문초록(Abstract) 54
감사의글 5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