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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전지연 (서울대학교, 서울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진모
발행연도
2023
저작권
서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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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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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 영향요인을 구명하는 데 있었다. 이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첫째,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을 구명하였고, 둘째,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개인, 가정 및 학교 특성 변인이 디지털 리터러시에 미치는 영향을 구명하였다.
이 연구의 모집단은 특성화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3학년 학생으로, 2021년 기준 463개교 68,251명이었다. 따라서 모집단을 대표하기 위한 표본은 382명으로 설정하였고, 비례층화표집을 통해 회수율과 불성실 응답 등을 고려하여 440명을 표집하였다.
조사 도구는 종속변인인 디지털 리터러시, 디지털 리터러시의 영향요인인 학습 태도, 학습전략, 개인혁신성, ICT 자기효능감, 가구소득 수준, 가정 내 정보교육관심도, 교수실재감, 프로그래밍 교육 경험 및 일반적 특성 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모두 기존의 도구를 활용하여 연구 대상 맥락에 맞게 수정·보완한 후 전문가 검토를 통해 내용타당도와 안면타당도를 확보하였다.
자료 수집은 예비조사와 본조사 순으로 이루어졌다. 예비조사는 2022년 10월 1일부터 7일간, 본조사는 2022년 10월 12일부터 20일간 이루어졌으며 온라인 조사를 통해 실시되었다. 불성실 응답 및 이상치 응답 53부를 제외하고 총 406명의 자료가 최종 분석에 활용되었다. 자료 분석은 R 4.2.1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와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통계적 유의 수준은 .05 수준으로 설정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는 다소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으나 하위 요인 중 컴퓨팅 사고는 보통보다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일반적 특성 중 성별과 학교설립 유형에 따라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는 유의미한 통계적 차이를 보였다. 즉,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사립학교 학생이 국공립 학생보다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둘째,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 영향요인 중 학습전략(β=.147, p<.001), 개인혁신성(β=.180, p<.001), ICT 자기효능감(β=.347, p<.001), 가정 내 정보교육관심도(β=.098, p<.05), 교수실재감(β=.210, p<.001), 프로그래밍 교육 경험 중 ‘있고, 2년 이상’(β=.099, p<.01)이 디지털 리터러시에 유의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학습태도(β=.006, p>.05), 가구소득수준(β=.006, p>.05), 프로그래밍 교육 경험 중 ‘있고, 1년 미만’(β=.045, p>.05)과 ‘있고, 1년 이상, 2년 미만’(β=.061, p>.05)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 가정 및 학교 특성 변인의 설명량은 각각 46.1%, 1.2%, 4.8% 순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결과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는 비교적 높았으나 컴퓨팅 사고만 상대적으로 꽤 낮았다. 따라서 학생들의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컴퓨팅 사고 수준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둘째,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에 다양한 개인, 가정 및 학교 특성 변인이 영향을 미쳤으며, 그중에서도 개인 특성 변인인 ICT 자기효능감이 상대적으로 가장 큰 영향을 주었다. 개인, 가정 및 학교 특성 변인 중 가장 큰 설명력을 보인 것은 개인 특성 변인이었다. 이를 통해 개인 특성 변인의 영향력이 크며 그 중에서도 ICT 자기효능감의 영향이 상대적으로 크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 결과를 토대로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으로는, 첫째,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맥락을 고려한 도구 개발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둘째, 마이스터고등학교 학생으로 연구 대상을 확장하여 두 집단을 비교하는 등의 추가적인 실증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 영향요인 간에 구조적 인과관계를 구명할 필요가 있다. 다음으로 실천적 제언으로는 첫째,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컴퓨팅 사고 수준을 높이기 위한 교육적 개입 및 지원이 필요하다. 둘째, 교사의 온라인 수업 관련 역량을 높이기 위한 연수 등의 지원 방안이 필요하다.

목차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3
3. 연구 문제 4
4. 용어의 정의 4
II. 이론적 배경 9
1. 특성화고등학교와 학생 특성 9
2. 디지털 리터러시의 개념, 하위요인 및 측정 22
3. 개인, 가정 및 학교 특성 변인과 디지털 리터러시 간 관계 42
III. 연구 방법 61
1. 연구모형 61
2. 연구 대상 62
3. 조사 도구 66
4. 자료수집 76
5. 자료 분석 78
IV. 연구 결과 81
1. 연구 변인의 일반통계량 81
2. 개인, 가정 및 학교 특성 변인이 디지털 리터러시에 미치는 영향 92
3. 연구 결과에 대한 논의 95
V. 요약, 결론 및 제언 105
1. 요약 105
2. 결론 107
3. 제언 108
참 고 문 헌 111
부록 1 디지털 리터러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예비조사) 131
부록 2 디지털 리터러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본조사) 132
부록 3 본조사 설문지 133
Abstract 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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