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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지연 (서울대학교 산업인력개발학과) 김진모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교육연구 직업교육연구 제42권 제2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53 - 7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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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 영향요인을 구명하는 데 있었다. 이 연구의 모집단은 특성화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3학년 학생이며, 지역과 계열 비율을 고려하여 층화표집하였다. 본조사는 온라인 조사를 통해 실시되었으며, 불성실 응답과 이상치를 제외하고 총 406부의 자료가 최종 분석에 활용되었다. 연구 방법의 경우 R 4.2.1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와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통계적 유의 수준은 0.05로 설정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는 보통보다 높은 수준으로나타났으나 하위요인 중 컴퓨팅 사고는 보통보다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둘째, 개인, 가정 및 학교 특성 변인중 학습전략, 개인혁신성, ICT 자기효능감, 가정 내 정보교육관심도, 교수실재감, 프로그래밍 교육 경험 중 ‘있고, 2년 이상’이 디지털 리터러시에 유의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 가정 및 학교 특성 변인의설명량은 각각 46.1%, 1.2%, 4.8%로 나타났다. 연구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마이스터고등학교 학생으로 연구 대상을 확장하여 두 집단을 비교하는 등의추가적인 실증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 영향요인 간에 구조적 인과관계를 구명할 필요가 있다. 셋째,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컴퓨팅 사고 수준을 높이기 위한 교육적 개입 및 지원이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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