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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대준 (숭실대학교, 숭실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노동건
발행연도
2023
저작권
숭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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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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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햅틱 디바이스를 이용하여 Meta Quest 기반 가상 현실 교육/훈련 콘텐츠를 구현하고, 햅틱 디바이스를 사용했을 때와 사용하지 않았을 때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간단한 공구 사용 교육을 위한 가상 현실 트레이닝 컨텐츠를 Unity 3D를 이용하여 구현하였으며, 이에 적합한 햅틱 디바이스 또한 설계하였다. 사용자의 몰입도 분석을 위해 서울 XR실증센터에서 콘텐츠 체험을 진행하였고, 체험자의 설문 분석과 심박수 측정 모듈을 통해 햅틱 디바이스를 사용함으로 인한 사용자의 심리적 변화를 관찰하였다. 또한 사방이 가려지는 VR HMD와 체감형 콘텐츠의 융합이라는 특수한 상황에 대한 사용자 안전 확보를 위해 전기 자극이 신체적 측면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근전도와 심전도의 생체 데이터 분석을 전기 자극과 함께 진행하였다. 서울 XR실증센터의 사용자 분석 실험 결과 참여자의 60% 이상이 실제로 몰입도 향상을 느꼈고, 70% 이상이 다른 가상현실 트레이닝 교육에 햅틱 디바이스의 사용이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응답하였다. 또한 사용자의 생체데이터 분석에 있어 전기 자극은 피부에 전류를 흘려 인공적인 근육의 움직임을 발생시켰으며 이를 통한 근육의 활동 이상 등 근전도 측면에서의 부정적인 영향은 확인되지 않았다. 따라서 근육의 활동량을 인위적으로 늘려 효율적인 근육 운동이 가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심박수와 같은 심전도 측면에서도 마찬가지로 전기 자극이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어, 사용자에게 부정적인 영향이 가해질 우려는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제 1 장 서론 1
제 2 장 구현 내용 3
2.1 햅틱 디바이스의 구현 3
2.2 가상 현실 교육 콘텐츠의 구현 7
제 3 장 성능 검증 10
3.1 실험 개요 10
3.1.1 보호대와 전극의 선정 10
3.1.2 가상 현실 트레이닝 콘텐츠 11
3.1.2 사용자 참여형 평가 진행 12
3.1.3 사용자 생체데이터 분석 13
3.2 실험 결과 14
3.1.2 사용자 참여형 평가 결과 14
3.1.3 사용자 생체데이터 분석 결과 15
제 4 장 결론 및 향후 연구 17
4.1 결론 17
4.1 향후 연구 17
참고문헌 19
부 록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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