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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대준 (숭실대학교) 노동건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통신학회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제27권 제7호
발행연도
2023.7
수록면
846 - 852 (7page)
DOI
10.6109/jkiice.2023.27.7.8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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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사용자 몰입도를 높이기 위하여, 햅틱 디바이스를 이용하여 Meta Quest 기반 가상 현실 교육/훈련콘텐츠를 구현하고, 그 효용성을 분석하였다. 우선, 간단한 공구 사용 교육을 위한 가상 현실 트레이닝 콘텐츠를 Unity 3D를 이용하여 구현하였으며, 이에 적합한 햅틱 디바이스 H/W도 설계 구현하였다. 사용자의 몰입도 분석을 위해 서울 XR실증센터에서 콘텐츠 체험을 진행하였고, 체험자의 설문 분석을 통해 몰입도 및 만족도 조사를 수행하였다. 또한, 사방이 가려지는 VR HMD와 체감형 콘텐츠의 융합이라는 특수한 상황에 대한 사용자 안전 확보를 위해 전기 자극이 신체적 측면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근전도와 심전도의 생체 데이터 분석도 함께 진행하였다. 서울 XR실증센터의 사용자 분석 실험 결과 참여자의 70% 이상이 실제로 몰입도 향상을 느꼈고, 65% 이상이 다른 가상현실 트레이닝 교육에 햅틱 디바이스의 사용이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응답하였으며, 근전도 측면이나 심전도 측면에서 구현된 햅틱 디바이스의 전기 자극이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구현 내용
Ⅲ. 성능 검증
Ⅴ.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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