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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혜영 (목포대학교, 목포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배민석
발행연도
2023
저작권
목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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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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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수용모델(Receptor model)을 사용하여 광양만권지역 초미세먼지 발생원의 기여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하고자 하였다. 1차년도(2019~2020)에 산업단지 부근의 여수(삼일동)지역과 광양(태인동)지역을 연구하였고, 2차년도(2021년)에는 주거지역 부근 여수(여천동)지역과 순천(신대동)지역을 연구하였다.
연구결과 초미세먼지 농도는 여수(삼일동)지역과 광양(태인동)지역에서는 봄철에 가장 높았으며, 여수(여천동)지역과 순천(신대동)지역은 겨울철에 가장 높았다. 초미세먼지 화학성분 조성은 주로 이온성분이 가장 높았으나, 순천(신대동)지역은 기타성분이 가장 높았다. 주거지역 중 여수(여천동)지역은 질산염농도가 높고 자동차 기여도가 높아 차량에 의한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순천(신대동)지역은 여름철에 2차 황산염과 2차 유기탄소(SOC) 성분이 매우 활발하게 생성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향후 순천지역은 전구성분에 대한 추가적 연구와 관리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PMF 분석결과 발생원 부근의 연구지점에서는 9개의 오염원으로 분류되었다. 여수(삼일동)지역은 2차 황산염 (38 %) > 중유연료 연소 (14 %) > 자동차 (13 %) > 생물성 연소 (13 %) > 도로 비산먼지 (10 %) > 2차 질산염(6 %) > 산업활동 (3%) > 해염입자 (2 %) > 석탄연소 (1 %)로 분석되었다.
광양(태인동)지역은 2차 황산염 (37 %) > 생물성 연소 (21 %) > 자동차 (13 %) > 산업활동 (13 %) > 2차 질산염 (5 %) > 석탄연소 (4 %) > 중유연소 (3 %) > 해염입자 (3 %) > 도로비산먼지 (1 %) 순으로 9개의 오염원으로 나타났다.
여수(여천동)지역은 2차 황산염 (31 %) > 자동차 (16.8 %) > 2차 질산염 (15.9 %) > 토양 및 비산먼지 (15.2 %) > 생물성 연소 (11.5 % > 중유연소 (4.2 %) > 석탄연소 (3.7 %)> 산업활동 (1.7 %)로 분석되었다.
순천(신대동)지역은 2차 황산염 (27.3 %) > 생물성 연소 (16.4 %) > 2차 질산염 (15.3 %) > 토양 및 비산먼지 (12.4 %) > 자동차 (10.2 %) > 석탄연소 (7.0 %) > 중유연소 (7.0 %) > 산업활동 (3.5 %) 순으로 8개의 오염원으로 나타났다.
CPF 분석결과 주로 연구지점 중 2차 황산염, 2차 질산염, 석탄연소, 생물성 연소 생성이 화력발전소 부근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고, 중유연소는 석유정제시설 및 제철․제련시설과 광양항 주변 대형선박에 의한 영향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2차질산염 및 토양 및 비산먼지가 산업단지와 장거리 유입에 의한 복합적으로 나타났으며, 산업활동과 비산먼지 성분에서 조사된 금속 성분에 대한 관리도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광양만권 초미세먼지 성분은 1차 배출원과 더불어 전구 성분으로부터 생성된 황산염, 질산염, 유기탄소 등 2차 미세먼지가 광양만권 주거지역 대기환경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높게 나타났다.

목차

Contents
List of Tables ⅲ
List of Figures ⅳ
초 록 ⅵ
제1장 서 론 1
1-1. 연구배경 1
1-2. 연구내용 및 목적 2
제2장 연구조사 대상 및 방법 6
2-1. 측정지점 및 시료채취 6
2-2. 분석방법 8
2-2-1. 질량농도 및 탄소성분(OC/EC) 분석 8
2-2-2. 원소성분 분석 9
2-2-3. 이온성분 분석 10
2-3. 시료분석을 위한 정도관리 11
2-4. Positive Matrix Factorization(PMF) 12
2-5. Conditional Probability Function(CPF) 15
2-6. 역궤적 군집분석 및 CWT 16
제3장 결과 및 고찰 17
3-1. 연구기간 중 기상조건 17
3-2. PM-2.5 질량 농도 및 구성성분 20
3-2-1. 여수(삼일동), 광양(태인동) 20
3-2-2. 여수(여천동), 순천(신대동) 25
3-3. PMF 모델 결과 32
3-3-1. 여수(삼일동), 광양(태인동) 33
3-3-2. 여수(여천동), 순천(신대동) 41
3-4. CPF 모델 결과 47
3-4-1. 여수(삼일동), 광양(태인동) 47
3-4-2. 여수(여천동), 순천(신대동) 51
3-5. 역궤적을 통한 군집분석 및 CWT 모델의 장거리 배출원 추정 55
제4장 결 론 60
참고문헌 64
Abstract 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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