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오성택 (세종대학교, 세종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김현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세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9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실용음악 전공은 1980년대 말 대학에 설치되어 전국의 2·3년제 전문대학과 4년제 대학으로 점차 확산되었고, 오디션 프로그램과 K-pop 음악의 인기로 실용음악 전공의 지원자 수는 넘쳐나고 있다. 한편, 낮아진 출산율로 인한 인구감소 현상은 사회적인 문제로 주목되고 있으며 대학의 서열화와 수도권 대학 집중 현상은 실용음악 전공뿐 아니라 우리 사회 전반의 심각한 문제로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실용음악 전공은 대학 입학고사 점수와 관계없이 실기성적 위주로 학생을 선발해 왔으며 이는 심각한 대학 서열화와 재학생들의 거듭 지원으로 인한 몇몇 대학으로 집중되는 현상을 초래했다. 또한, 실용음악 전공은 보컬과 연주 위주의 선발과 교육과정을 고수하고 있기에 졸업 후 진로 선택이 어렵다. 또한, 대학 진학 후 기대에 못 미치는 수업 수준과 시설 및 환경은 진로에 대한 전공자들에게 불안감으로 다가온다. 실용음악 전공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으나 현재 우리 사회가 직면한 인구감소 시대에 대학 모집 위기 해결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다. 이에 대한 연구를 위해 문헌 연구를 통해 실용음악의 의미를 고찰하고 인구감소에 따른 대학의 대응 방안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또한, 국내외 실용음악 전공 비교를 진행하고 다음 단계로 재학생과 졸업생, 교육전문가를 대상으로 FGI를 통해 실용음악 전공 개선방안에 대해 논의를 진행하였다.
논의 결과 매년 증가하는 경쟁률과 늘어나는 지원자의 수로 인해 짧은 실기고사 시간의 해결과 교육의 질 개선이 필요하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또한, 실용음악 전공 지원 집중 현상 해결을 통한 입학자원 확보와 교육과정 변화를 통한 졸업 후 음악 산업으로의 진로 탐색 방안을 제시하였다,
그 결과로 몇몇 대학으로 집중되는 현상을 개선하고 인구감소 시대의 실용음악 전공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를 시작으로, 후속 연구를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문제에 대응하고 음악 산업을 통한 국가 경쟁력 성장까지 주도하는 학문으로 실용음악 전공이 발전되길 기대해 본다.

목차

I. 서론1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1
2. 연구의 목적3
3. 연구 문제5
4. 연구의 제한점6
5. 용어의 정리6
A . 인구감소 6
B . 대학 서열화7
C . K-Pop7
II. 이론적 배경8
1. 실용음악의 의미 고찰8
A . 실용음악의 정의와 범위8
B . 실용음악 교육의 역사11
C . 실용음악 교육의 필요성13
2. 인구감소에 따른 대학 위기16
A . 국내 인구감소 16
B . 정부의 대응 18
C . 미국 대학의 대응 19
D . 일본 대학의 대응 21
3. 선행연구 분석24
A . 실용음악 교육을 대상으로 한 연구 24
B . 학령인구 감소를 대상으로 한 연구25
III. 국내외 실용음악 전공 현황27
1. 2·3년제 전문대학 29
A . 수도권 2·3년제 전문대학 입시 현황30
B . 2·3년제 전문대학 교육과정 34
2. 4년제 대학 40
A . 4년제 대학 입시 현황41
B . 4년제 대학 교육과정45
3. 미국의 실용음악 관련 전공53
A . 버클리음악 대학(Berklee College of Music)54
B . 노스 텍사스 주립대학교(University of North Texas)59
C . 뉴 스쿨 대학(New School for Music)61
D . 맨해튼 음악대학(Manhattan School of Music) 64
4. 유럽의 실용음악 관련 전공66
A . 뉘른베르크 국립음악대학(Hochschule für Musik Nurnberg)66
B . 리버풀 공연예술대학(Liverpool Institute for Performing Arts)69
C . 암스테르담 음악대학(Conservatorium van Amsterdam)70
5. 일본의 실용음악 관련 전공72
A . 센조쿠 음악대학(Senzoku Gakuen College of Music)73
B . 쇼비 대학교(Shobi University)76
6. 소결79
IV. 연구 방법 및 분석82
1. 연구 설계 및 절차82
2. 연구 대상자 선정84
A . 1차 설문 조사84
B . 2차 FGI (Focus Group Interview)87
3. 1차 설문 조사 결과 및 분석 92
4. 2차 포커스 그룹 인터뷰 (FGI) 결과 및 분석96
A . 개방 코딩 (Open Coding) 96
B . 축 코딩 (Axial Coding)108
C . 선택 코딩112
V. 연구 결과 및 논의118
1. 인구감소 시대의 실용음악 전공 대응 방안 118
A . 명확한 교육목표 및 교육철학 확립119
B . 입시제도의 변화120
C . 교육의 질 제고124
D . 나아가야 할 방향129
VI. 결론132
1. 연구 요약 및 결론 132
2. 한계점 및 제언134
참고문헌136
부록142
Abstract 14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