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구독
소속 기관이 없으신 경우, 개인 정기구독을 하시면 저렴하게
논문을 무제한 열람 이용할 수 있어요.
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39
I. 서론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12. 연구의 목적33. 연구 문제54. 연구의 제한점65. 용어의 정리6A . 인구감소 6B . 대학 서열화7C . K-Pop7II. 이론적 배경81. 실용음악의 의미 고찰8A . 실용음악의 정의와 범위8B . 실용음악 교육의 역사11C . 실용음악 교육의 필요성132. 인구감소에 따른 대학 위기16A . 국내 인구감소 16B . 정부의 대응 18C . 미국 대학의 대응 19D . 일본 대학의 대응 213. 선행연구 분석24A . 실용음악 교육을 대상으로 한 연구 24B . 학령인구 감소를 대상으로 한 연구25III. 국내외 실용음악 전공 현황271. 2·3년제 전문대학 29A . 수도권 2·3년제 전문대학 입시 현황30B . 2·3년제 전문대학 교육과정 342. 4년제 대학 40A . 4년제 대학 입시 현황41B . 4년제 대학 교육과정453. 미국의 실용음악 관련 전공53A . 버클리음악 대학(Berklee College of Music)54B . 노스 텍사스 주립대학교(University of North Texas)59C . 뉴 스쿨 대학(New School for Music)61D . 맨해튼 음악대학(Manhattan School of Music) 644. 유럽의 실용음악 관련 전공66A . 뉘른베르크 국립음악대학(Hochschule für Musik Nurnberg)66B . 리버풀 공연예술대학(Liverpool Institute for Performing Arts)69C . 암스테르담 음악대학(Conservatorium van Amsterdam)705. 일본의 실용음악 관련 전공72A . 센조쿠 음악대학(Senzoku Gakuen College of Music)73B . 쇼비 대학교(Shobi University)766. 소결79IV. 연구 방법 및 분석821. 연구 설계 및 절차822. 연구 대상자 선정84A . 1차 설문 조사84B . 2차 FGI (Focus Group Interview)873. 1차 설문 조사 결과 및 분석 924. 2차 포커스 그룹 인터뷰 (FGI) 결과 및 분석96A . 개방 코딩 (Open Coding) 96B . 축 코딩 (Axial Coding)108C . 선택 코딩112V. 연구 결과 및 논의1181. 인구감소 시대의 실용음악 전공 대응 방안 118A . 명확한 교육목표 및 교육철학 확립119B . 입시제도의 변화120C . 교육의 질 제고124D . 나아가야 할 방향129VI. 결론1321. 연구 요약 및 결론 1322. 한계점 및 제언134참고문헌136부록142Abstract 146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