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한은옥 (서울교육대학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지도교수
안경자
발행연도
2023
저작권
서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곧 시행될 2022 개정 교육과정은 파닉스로 대표되는 기초 문자 지도와 읽기·쓰기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교사의 3~4학년군 영어 문자 지도에 대한 인식과 경험을 확인하고 이러한 인식과 경험에 영향을 미친 요인을 살펴봄으로써 3~4학년군 영어 문자 지도 내실화를 위한 교사 교육과 영어 교육 정책을 위한 시사점을 모색하였다.
이를 위해 국공립 초등학교에 근무하고 있는 초등교사 25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이 중 8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수행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수집한 설문의 응답은 Jamovi 2.3.21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개방형 답변과 심층 면담 응답은 내용의 핵심어를 토대로 범주화한 후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교사는 3~4학년군 영어 지도에 있어 문자 영역보다 음성 영역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다. 3~4학년군 영어 문자 지도를 위해 필요한 지식은 대체로 잘 알고 있다고 응답하였으며 내실 있는 문자 지도를 위해 학습자의 출발점을 진단하고 학생 간 수준차를 고려하여 지도해야 한다고 보았다.
둘째, 3~4학년군 영어를 지도해 본 초등교사는 학생 간 수준 차이를 문자 지도에서 가장 어려운 점으로 보고하였다. 3~4학년군 지도 경험자 중 84%가 지도한 학생 간 수준 차이가 컸다고 응답하였다. 또한 3~4학년군을 지도했던 교사의 83%는 전체 영어 수업 또는 문자 지도 상황에서 비교적 자주 교과서를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초등교사의 3~4학년군 문자 지도에 대한 인식과 경험은 교사의 영어 관심도와 지식 정도, 문자 지도 관련 교사 교육 상황, 3~4학년군 영어 지도 경험 및 영어 지도 맥락에 영향을 받았다. 담임으로서 영어 문자 지도 중재 경험이나 중재 의사가 있는 교사는 상대 집단보다 영어 학습에 관심이 높고, 문자 지도 관련 지식에 대한 자신감이 높았다. 영어를 지도해 본 교사는 문자 지도를 위한 지식을 더 잘 안다고 응답했으며, 담임으로서 영어 문자 지도에 개입할 필요를 느끼고 있었다. 그러나 전체 응답자 중 실제 문자 지도 관련 연수 경험이 있는 경우는 18% 정도에 불과했다. 한편 영어 교사가 영어 전문성보다는 학교 실정이나 개인 사정으로 결정되는 상황은 교사의 연구 의욕을 꺾거나 교사들의 전문성 함양 의지를 저해하고 있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3~4학년군 영어 문자 지도 내실화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한다. 첫째, 3~4학년군 영어 지도 시 음성언어와 문자언어가 균형 있게 통합적으로 다뤄질 수 있도록 교사 교육과 실질적인 교육자료를 제공해야 한다. 초등교사의 영어 지도 기회는 상황 의존적이며 비연속적이므로 교육과정의 변화에 대한 이해와 문자 교육을 위한 전문성을 보완해야 한다. 둘째, 모든 초등교사에게 체계적인 영어 문자 지도 연수 기회가 있어야 한다. 이는 정규 시수로는 부족한 문자 교육량을 보충할 수 있는 담임의 개입을 촉진하고, 초기 문자 지도 전문성을 갖춘 초등교사 인력을 확충하기 위함이다.
기초 문해력을 강조하는 2022개정 교육과정의 충실한 구현을 위해서는 초등교사의 문자 지도 전문성 함양이 시급하다. 초등교사가 3~4학년군부터 학습자 간 수준차를 파악하고, 조기 보정 교육으로 학습자의 영어 학습을 중재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교사 연수와 실질적 자료 제공 등 다각도의 지원이 요구되는 바이다.
본 연구는 교사의 지도실태나 인식만을 살펴보던 기존 문자 교육 연구에서 나아가 영어 교육 주체로서의 초등교사가 처한 사회·문화적 맥락을 살펴봄으로써, 문자 교육 내실화를 위한 시사점을 탐색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5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6
1. 기초 문자 지도 6
가. 초기 문해력과 읽기 지도 6
나. 기초 문자 지도를 위한 조기중재와 교사의 역할 10
2. 문자 지도와 교사의 인식 12
가. 국외 문자 지도 관련 교사 대상 연구 12
나. 국내 문자 지도 관련 연구 18
1) 초등학교 3~4학년군을 위한 문자 지도 현황 18
2) 초등영어 문자 지도와 교사의 인식 20
Ⅲ. 연구 방법 25
1. 연구 참여자 25
2. 연구 절차 27
3. 자료 수집 27
4. 자료 분석 31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33
1. 3~4학년군 영어 문자 지도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33
가. 3~4학년군 영어 지도에 대한 기본 인식 33
나. 문자 지도 관련 교사 지식에 대한 인식 39
다. 3~4학년군 영어 문자 지도 내실화 방안에 대한 인식 41
2. 초등교사의 3~4학년군 영어 문자 지도 경험 44
가. 문자 지도 방식의 경향성 45
나. 문자 지도를 위한 자료 사용 실태 53
다. 문자 지도와 관련된 문제 인식 양상 57
3. 초등교사의 인식 및 경험과 관련된 요인 59
가. 교사의 영어 학습 경험 59
나. 교사 교육 66
1) 영어 지도 관련 교사 교육 66
2) 문자 지도 관련 교사 교육 71
다. 영어 지도 경험 77
1) 영어 지도 경험별 인식 양상 77
2) 담임중재 경험 또는 중재 의향별 인식 양상 85
라. 영어 지도 맥락 89
4. 초등교사의 인식과 경험 및 관련 요인의 시사점 93
가. 음성언어와 문자언어의 균형 93
나. 3~4학년군 문자 지도 관련 교과서 활용 97
다. 학생 간 문자언어 수준차 문제와 조기중재 103
라. 3~4학년군 문자 지도를 위한 영어 지도 주체 107
마. 3~4학년군 문자 지도 내실화를 위한 지원 방향 111
Ⅴ. 결론 및 제언 119
참고문헌 125
ABSTRACT 131
부록 13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