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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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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언론과 사회 언론과 사회 언론과사회 12권 1호
발행연도
2004.2
수록면
9 - 55 (4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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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1990~1920년대 초까지의 영화 수용 및 객관성에 대한 분석을 통해 이질적이고 외래적 시각문화가 전근대적 사회에 어떻게 배치되는가를 살피고 있다. 초기 영화의 수용은 서구에서 도시적 근대성을 상업화한 매체로서 영화의 발전과정과 비교하면 많은 변이를 뵌다. 구두문화가 지배적이었던 상황에서 완제품으로 수입된 초기 영화들은 시각적 오인과 충격을 초래하면서 전통적 문화관습과 아비투스로 영화를 오독, 해석, 수용하는 관객성을 구성하였다. 초기 영화의 수용과 경험을 매개한 전통적 문화관습은 굿판의 이행적 공간성(liminality)과 놀이, 전통연희의 유흥성과 해학성, 이질적인 시각적 이미지를 봉합한 변사와 프로그램의 이점성, 그리고 식민지 극장과 관객을 감시한 임검경찰, 종족적 집합공간으로서의 극장에 대한 집합적 기대이다. 그리고 이렇게 매개된 관객성과 영화수용이 중국, 일본, 남미, 그리고 서구의 그것과 어떻게 다른지를 논의하고 있다.

목차

초록

1. 식민지 초기 영화수용과 관객성의 문제

2. 초기 영화의 도입 과정: 활동사진 관람을 부추기는 식민지 사회

3. 식민지 영화 수용과 경험 그리고 관객성

4. 식민지의 시네마 근대성: 초기 영화시대의 지연과 지체 그리고 변조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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