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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권현 유홍선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04.5
수록면
59 - 65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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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paper a numerical study was performed for the effect of the wall curvature on the behaviors of fuel sprays impinging on the concave Surface. Actually, in the real diesel engines, a piston head has a curved shape for the experimental and numerical works had been performed on the spray/wall impingement phenomena, the curvature effect of impinged wall was rarely investigated, The wall curvature affects on the behaviors of the secondary droplets generated by impingement and the concave wall obstructs the droplets to advance from the impinging site to outward. In present study, the simulation code was validated for the flat surface case and three cases of the different curvature were calculated and compared with the flat surface case for several parameters, such as the spray radius, the spray height and the position of vortex center of gas phase. The simulation results showed that the radial advance of the wall spray and the vortex is decreased with increasing the curvature. It was concluded that the curvature of the impinged wall significantly affects the behaviors of both the gas-phase and the droplet-phase.

목차

Abstract

1.서론

2.지배방정식 및 분무모델

3.수치해석 방법 및 조건

4.결과 및 고찰

5.결론

후기

References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학술지(정기간행물)] - / / 에 자세하게 나타나 있다. 3. 수치해석 방법 및 조건유도된 지배방정식은 유한체적법에 기초하여 이Gwon Hyun Ko Hong Sun Ryou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제12권 제3호 2004 62산화 되었으며 대류 및 확산항의 경우 하이브리드 수식을 비정상항들은 오일러의 음함수법을 사용하였다. 액상에 대한 상미분방정식들은 오일러의 음함수법에 의해 처리되었고 비정상유동의 압력장을 해석하기 위해 PISO 알고리즘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50 70 그리고 90 mm의 곡률 반경을 갖는 곡면과 평판으로 충돌하는 분무에 대해서 각각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평판에 충돌하는 분무는 Katsura 등 google schola [학술지(정기간행물)] - / / 의 실험 조건과 비교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곡률의 증가에 따른 충돌 분무의 거동에 대한 특성을 살펴보았다. 모든 경우에서 분사 압력은 최대 14 MPa로 Katsura 등 google schola [학술지(정기간행물)] - / / 오목면의 존재는 기상 및 액적의 반경방향으로 진행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게 되므로 오목면의 곡률반경이 감소할수록 이러한 경향은 증가하게 된다. google schola [학술지(정기간행물)] - / / 충돌면의 곡률반경이 감소함에 따라 분무반경과 보텍스 중심의 반경위치가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그러나 벽면에 수직한 방향으로의 액적 및 기상의 거동에 미치는 곡률변화의 영향은 상대적으로 미비하였다. google schola [학술지(정기간행물)] - / 1999. / Science and Engineering of Droplets google schol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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