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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강연 논문집 한국자동차공학회 2000년 5월 학술강연 논문집
발행연도
2000.5
수록면
16 - 27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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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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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작동중 실린더 보어(Cylinder Bore)내에서 피스톤 링에 의한 연소 가스 및 엔진 오일에 대한 이상적인 기밀성 유지 및 마찰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엔진 작동중 보어의 변형 형상이 이상적인 원형 형상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그러나, 엔진 초기 조립시 작용하는 헤드 볼트 체결력 및 엔진 작동중 발생되는 열변형 및 연소 가스 폭발력에 의하여, 보어의 변형 형상은 매우 복잡한 형상을 갖게 된다. 이러한 복잡한 보어 변형은, 보어내에서의 오일 소모량, Blow_By 가스량 및 마찰 손실에 지대한 영향을 줌이 많은 보고서들에 의해 이미 시험적으로 검증되었다. 특히, 최근에는 이와 같은 연소실내 오일 소모량 감소에 따른 Emission 저감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여러 설계 파라메타 변경에 따른 보어 변형 저감에 많은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고에서는, 여라 가지의 보어 변형 발생 원인들 중에서도 "엔진 초기 조립시 헤드 볼트 체결력에 의해 발생되는 보어 변형에 초점을 맞추어, 3차원 보어 변형 측정 장비에 의해 얻어진 각종 시험적 데이터에 의한 분석 및 비교 방법이 기술되었다. 또한, 보어 변형에 대한 객관적 평가 방법인 Harmonic 성분 크기 비교에 의해, 실린더 블록 외벽 형상 변경에 따른 효과 파악이 실험적으로 검토되었다.

목차

ABSTRACT

1.서론

2.본론

3.실험 결과 및 검토

4.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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