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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제1권 제1호
발행연도
1993.7
수록면
110 - 119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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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자동변속기를 탑재한 차량에서 에어콘(air condition)을 작동시키고, 공 회전시 기어의 변속을 "D"단에 두었을때 실내에서 발생하는 이상음의 원인 규명 및 해결 방법에 관한 연구 결과를 논하고저 한다. 이 이상한 소음의 원인을 규명하기 위하여 실린더 내부의 연소 압력, 메인 베어링캡 (main bearing cap)의 진동, 엔진 마운팅 보스의 진동 및 차량의 실내소음을 동시에 측정하여 분석하였으며 이 결과에 의하면 이상음의 원인은 크랭크샤프트(crank shaft)의 굽힘진동이 파워플랜트 (power plant)를 가진하여 진동을 증가시키고, 이 진동이 마운팅 보스를 통하여 차량의 차체에 전달되며, 차체의 진동에 의해서 발생하는 고체 전달음(structure-borne noise)이었다. 또한 이상음의 주기는 주파수 성분은 200-400Hz 이었다. 이 이상음은 크랭크 샤프트의 댐퍼 플리의 질량을 저감하여 크랭크 샤프트의 동특성을 개선 함으로서 해결 가능하고, 혹은 점화시기를 지연하여 연소 압력을 낮춤으로서 해결 가능하다.

목차

ABSTRACT

1.INTRODUCTION

2.BACK GROUND OF THE STUDY

3.EXPERIMENTAL VEHICLE AND SU-BJECTIVE EVALUATION

4.OBJECTIVE EVALUATION AND TEST EQUIPMENT SET UP

5.INTERIOR NOISE AND VIBRATION MEASUREMENT OF THE VEFICLE

6.GAS PRESSURE MEASUREMENT

7.THE VIBRATION MEASUREMENT OF TRANSMISSON PATHS

8.THE DYNAMIC CHARACTERISTICS TEST

9.APPLICATION THE ALUMINUM PU-LLEY AND MASS REDUCED CAST PULLEY

10.CONCLUSION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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