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국어문논역학회 중국어문논역총간 중국어문논역총간 제5집
발행연도
2000.6
수록면
98 - 112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서방 근대문학의 중대한 변화는 곧 문학이 신학ㆍ역사ㆍ철학 등의 학문
분야의 종속적 지위에서 벗어나 독립된 학문이 되었다는 것이다. 중국 문
학관념의 근대적 변혁은 마땅히 서방 문학관념의 근대에 있어서의 성공적
변혁을 참고로 삼아야 하였으나 그러한 활동은 20세기 초까지 계속되었는
데, 그 원인은 바로 중국이 서방 선교사를 통해 西學을 받아들였기 때문이
다. 그러나 서방 선교사들은 스스로의 지식의 한계로 서방의 근대적 문학
관념은 소개하지 않고, 여전히 중세기 기독교회의 ‘권선징악’의 문학관
념을 가지고 문학의 교화적 효용만을 강조하였다.
‘戊戌變法’ 때의 대다수 중국 사대부들에게는 西學을 흡수하는 경로
로, 첫째 중국에 온 서방 선교사, 둘째로 일본이 있었다. 그러나 그들의 문
학에 대한 견해는 강렬한 정치적 공리주의 색채를 띄었다. 또 20세기 초에
서방의 근대 문학관념으로 중국 고대 문학관념을 변혁하려 한 작가들이 있
었으나, 여전히 중국 전통문학에 대한 편애에서 벗어나지 못하였다.
성공적으로 서방 근대 문학관념을 받아들여 중국 문학과 처음으로 결합
한 이로는 王國維와 周樹人ㆍ周作人형제 등이 있었다. 그들은 문학의 성
질, 내용, 효용 등 다방면에 걸쳐 중국 전통문학과는 다른 문학관념을 제시
하였다. 그들은 전면적으로 서방의 근대 문학관념을 받아들여 중국의 전통
적 문학관념과 당시의 문학적 조류를 비판하였다. 그러나 당시에는 그러한
근대적 문학관념이 생장 번식할 토양을 찾지 못한 채, 문학관념의 변혁은
다만 ‘5ㆍ4’ 문학혁명을 기다릴 수밖에 없었다.

목차







國文槪要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820-0142874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