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0집
발행연도
1997.6
수록면
97 - 130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 교사들이 직무와 관련하여 느끼고 있는 소진과 소진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의 관계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교사소진의 정도를 밝힌다.
2. 교사소진과 교사소진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의 차이를 밝힌다.
3. 교사소진을 예언할 수 있는 소진에 영향을 주는 변인을 밝힌다.
본 연구대상은 서울, 수원, 인천지역 어린이집 교사와 전국 삼성어린이집 교사 460명을 대상으로 2종류의 질문지를 사용하였으나, 실제 분석 대상자는 451명이었다. 질문지 1은 교사의 개인적 배경 변인과 근무여건 관련변인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고, 질문지 2는 교사의 소진정도를 규명하기 위해서 Maslach와 Jackson이 개발한 Maslach Burnout Inventory(MBI)를 사용하였다.
수집전 자료는 빈도, 백분율, 변량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교사의 소진 경험 정도를 소진의 하위요인별로 보면, 정서적 고갈에서는 29%가 정서적 고갈을 많이 느끼고, 비인간화에서는 약 7%가 부정적이고 냉소적으로 보는 느낌을 받으며, 개인적 성취에서는 약 48%가 성취감을 많이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2. 교사의 개인적 배경변인과 교사의 소진 경험과의 차이 검증에서는 교사의 연령, 결혼 여부는 교사의 소진 정도와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또 근무여건 관련 변인에서는 근무상황, 복지측면과 교사의 소진 정도와의 차이를 검증 하였는데, 모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3. 교사소진과 소진에 영향을 주는 관련변인들이 교사소진변량의 약 10~25%를 설명하여 소진에 영향을 주는 관련변인들이 교사소진의 의미있는 결정인자임을 알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결과 및 해석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5-0144610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