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9집
발행연도
1999.12
수록면
133 - 14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근무환경의 다양한 요인들이 교사의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비교ㆍ분석하였다. 사립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재직중인 120명의 교사가 소진에 관한 설문지(Maslach Burnout Inventory)와 근무환경조사에 관한 설문지(Early Childhood Work Environment)에 응답하였다. 연구결과, 대부분의 근무환경 요인들이 소진(정서적 고갈, 비인간화, 성취감)에 영향을 미쳤다. 특히, 결혼여부, 동료관계, 보상체제, 의사결정, 목표의 일치 등의 근무환경 요인들이 교사의 소진에 가장 많이 영향을 끼쳤으며, 이러한 요인들을 통하여 소진이 예측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유아교육 현장의 근무환경 향상과 관련하여 논의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요약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5-0144659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