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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9집
발행연도
1997.3
수록면
183 - 19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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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현재 방과후 시간을 자기보호하에 지내는 초등학생과 책임있는 성인의 보호하에 있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이들의 생활적응을 비교하고자 하였다. 이때 아동이 가지는 불안, 학교 상황에서 발생하는 또래관계 효율성, 그리고 가정에서 이들이 보이는 일반적인 적응에 대한 부모평가를 아동의 적응지표로 사용하였다. 덧붙여 자기보호 상황일지라도 이러한 부정적인 감정의 수준은 개인차를 보일 수 있다는 선행연구 결과에 따라 자기보호 아동의 성별과 연령수준, 자기보호 시간과 횟수, 자기보호 지속기간에 따른 적응상의 차이도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충북 청주시의 4개 초등학교에서 선정된 자기보호 아동 102명과 성인보호 아동 99명, 그리고 대상 학부모였다. 이때 자기보호 아동의 선정기준은 부모의 직업여부를 막론하고 1주일을 기준으로 정규적으로 일정량의 방과후 시간(1시간 이상)을 책임있는 성인의 보호가 부재한 상태에서 혼자 또는 형제끼리 지내고 있다는 부모의 응답을 기초로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해 보면, 먼저 방과후 시간을 책임있는 성인의 부재하게 자기보호하는 아동은 분명 성인보호 아동에 비해 적응상에 여러 가지 문제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자기보호 아동이 성인보호 아동에 비해 학교 상황에서 또래상호작용에서 효율성이 부족하고, 가정생활에서도 잘 적응하지 못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같은 조건하의 자기보호 아동을 조사해 본 결과 자기보호 아동일지라도 이들의 적응은 여러 상황에 따라 개인차를 보였다. 특히 자기보호 아동이 여아일 경우와 연령이 어릴 경우, 더 오랜 시간 자기보호를 해야 하는 경우, 또는 자기보호가 시작된 초반에 느끼는 불안이나 적응장애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연구 배경 및 연구 문제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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