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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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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7집
발행연도
1999.3
수록면
429 - 45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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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유아의 어머니와 보육교사에 대한 애착안정성 점수를 비교하고, 어머니와 보육교사에 대한 애착안정성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으로 나누어 애착안정성을 하위영역별로 살펴 보았다. 또한 보육시작 시기에 따라 유아의 어머니와 보육교사에 대한 애착안정성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 보았다. 연구대상은 보육시설에 다니는 24개월에서 40개월의 유아 43명으로 어머니와 보육교사에 대한 애착을 측정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어머니와 보육교사에 대한 애착안정성 점수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어머니에 대한 애착안정성 점수의 평균이 교사에 대한것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둘째, 어머니와 교사에 대한 애착안정성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 사이에 차이를 보이는 영역은 대인지각 영역, 사회적 상호작용 영역, 감정 영역, 애착-탐색 균형 영역의 4개 영역이다.
셋째, 어머니에 대한 애착안정성은 보육시작 시기가 6개월 이전과 그 이후로 나누었을 때 전자의 집단이 후자의 집단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교사에 대한 애착안정성은 12개월 이전과 그 이후, 18개월 이전과 그 이후로 나누었을 때 전자의 집단이 유의하게 더 높았다. 즉 보육시작 시기가 더 이른 경우에 어머니와 교사에 대한 애착안정성이 더 높게 나타났다.

목차

Ⅰ. 문제의 제기

Ⅱ. 연구문제 및 변수의 정의

Ⅲ. 연구방법 및 절차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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