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5 - 2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종일보육을 받고 있는 2세 영아의 어머니와 보육교사에 대한 애착안정성과 애착행동을 비교하고, 이 두 애착관계가 보육시설에서 영아의 또래와 교사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어떠한 영향력을 갖는지를 살펴보았다. 연구대상은 종일보육을 받고 있는 취업모의 자녀로 24개월에서 36개월(평균 30.2개월)의 영아 100명과 어머니, 27명의 보육교사들이었다. 어머니와 보육교사에 대한 영아의 애착안정성 점수는 애착 Q-set를 사용하여 평가하였으며, 애착행동은 Peterson과 Moran(1995)이 애착 Q-set의 문항들을 5가지 하위문항으로 분류한 체계를 사용하였다. 또한 보육시설의 실내 자유놀이시간을 이용하여 각 아동당 하루 10분씩 4일 동안 40분간 또래 및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관찰하였다. 연구결과 어머니와 보육교사에 대한 영아의 애착안정성 점수에는 차이가 없었으나 영아가 보이는 애착행동에서는 유의한 차이점과 유사점이 발견되었다. 영아들은 어머니에게 정서적으로 더욱 밀착되어 있었고 보육교사에게 더욱 순종하며 규칙에 따르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두 양육자 모두를 안전기반으로 사용하고 있었다. 또한 보육교사와의 애착관계는 보육시설에서의 또래와 보육교사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어머니와의 애착관계보다 더욱 영향력 있는 관계로 밝혀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