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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동아시아일본학회 일본문화연구 일본문화연구 제13집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303 - 31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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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이 한국어·일어를 학습할 때나, 일본인이 한국어·중국어를 학습할 때, 초등학생 때부터 이미 한자 교육을 받은 지식을 이미 가지고 있어서, 일상생활에 있어서 한자에 둘러싸이고 그 한자를 반복해서 읽거나 쓰기 말하기 등의 일상생활을 해왔다. 때문에 비교적으로 빠르고, 효율적으로 한자의 읽기를 습득할 수가 있다. 그러나 한국인 학습자는 한자를 배우는 점에 있어서 앞의 중국이나 일본 두 나라와 비교하면, 고등학교 졸업 때까지 충분한 한자 지도를 받지 못하고 동시에 일상생활에서 한자를 접하고, 반복 연습을 할 기회를 갖지 못하기 때문에 일본어나 중국어를 학습할 때 일본인이나 중국인에 비해 한자가 큰 벽이 되고 있다. 한자를 배우는 것이 하나의 벽이 될 뿐만 아니라, 미지의 한자어에 대한 판단력이 약하기 때문에, 학습의 효율성이 뒤떨어진다고 할 수 있다.
본고에서는 우선 한국인 학습자가 한자를 배우는 데 있어서 어느 정도의 곤란함이 있는 것인가를 일본어를 전공으로 공부하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여러 각도로 한자 습득 상황을 조사했다. 이 조사를 바탕으로 한국 학생들이 어느 정도의 한자 능력이 있는 것인가? 그리고 무슨 점이 가장 곤란한 것인가를 분석했다. 동시에 일본어를 학습할 때의 영향은 무엇인가를 파악하고자 했다. 그러므로 중국인이 한국어나 일본어를 학습할 때나 혹은 일본인이 한국어나 중국어를 학습자할 때의 한자어를 인식하는 경로에 대한 분석을 기초로 한국인 학습자가 한자어에 대했을 때, 무엇이 모자라기 때문에, 중국인이나 일본인 학습자와 비해 한자어에 대한 판단을 효율적으로 할 수 없는가를 분석했다.
그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는 방법으로 필자는 Microsoft의 Excel표를 이용해, 한국어, 중국어, 일본어의 한자의 읽기를 비교 할 수 있도록 조사하고 있다. 또한 한국인 학생이 동음 구별의 곤란함을 극복할 수 있도록, 한자어를 한국어의 의미와 일본어의 발음기호를 입력해, 3개국 한자어 읽기의 비교표를 작성했다.
교과서에 나오는 한자어를 암기할 뿐만 아니라, 초급단계에서 별도 한자 읽기의 경향을 학습 해 나갈 필요가 있으며, 또한 일본어를 학습하는데 효율적으로 배우는 방법 찾는 것도 본고의 목적이기도 한다. 그리고, 이러한 한국인 학생들의 고뇌를 해외에서 오는 외국인 교사들이 이해해야한다는 생각도 내포되어 있다.

목차

序論

本論

結論

參考文獻

논문초록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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