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사회과교육 제43권 2호
발행연도
2004.6
수록면
137 - 166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미국 사회는 역사 교과서 제작 과정에 미국 사회의 다양한 집단들의 역사적 경험, 문화, 가치, 신앙 등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게 변하고 있다. 본고는 미국의 텍사스, 플로리다, 노스캐롤라이나, 세 개의 주에서 현재 공통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세계사 교과서 분석을 통해서, 미국의 세계사 교과서가 미국 내의 다양한 문화 집단들의 요구를 어떻게 반영하고 있는가를 검토하였다. 본고에서 분석한 미국의 세계사 교과서들은 다문화주의를 내세워 미국의 다양한 문화 집단의 관점을 통합하여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 교과서에서 서유럽에 역사적, 문화적 뿌리를 두고 있는 백인, 중산층의 문화는 세계사의 본질과 중심으로서 맥락과 전개 논리로서 아직까지 압도적인 힘을 발휘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목차

내용요약

Ⅰ. 머리말

Ⅱ. 『세계사 표준서』 이전 세계사 교과서 분석 검토

Ⅲ. 텍사스, 플로리다, 노스태롤라이나 주에서 사용하는 세계사 교과서 세권 내용 분석

Ⅳ. 세계사 교과서의 중심 주제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4-0144868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