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남진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39집 제1호
발행연도
2008.4
수록면
239 - 26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7차 교육과정을 개정한 ‘새 교육과정’에 따라 교과서 개정이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본 연구는 좋은 교과서가 갖추어야 할 조건을 검토해보고 교과서 내용 구성의 방향을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 교육 개혁의 방향을 검토하고 또한 미국의 교육 개혁의 방향과 비교해 보았으며, 바람직한 교과서는 내용 지식적 측면과 활동의 측면을 모두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고 보고 이러한 사례를 미국 과학 발전 협회가 제시한 교과서 평가 준거에서 찾아보았다. 이 교과서 평가 준거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 교과서 내용 구성은 학문과 학습자의 차원을 모두 고려하여야 하며 교과서는 각 교과의 핵심 개념과 그러한 개념들 간의 관계를 명확히 제시하고 학습한 개념을 학습자가 실생활 맥락과 관련지을 수 있도록 제시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이와 함께 우리나라 교과서 제작의 방향이 되고 있는 ‘쉽고, 재미있고, 친절하며, 활용하기 편리한 교과서’의 의미를 단순히 교과서에서 학생의 활동 차원이 나열되어 제시되는 것보다는 학생이 이해해야 할 개념에 중심을 두는 교과서의 구성에서 파악하고자 하였다.

목차

요약
Ⅰ. 시작하며
Ⅱ. 우리나라 교과서 개정 방향 및 교과서의 문제점 검토
Ⅲ. 교과서 내용의 질 재고: 지식과 활동 차원에서
Ⅳ. 미국의 교과서 구성의 방향 탐색: 과학 교과서 평가를 중심으로
Ⅴ. 마치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0-0012668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