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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정보과학회논문지(A) 정보과학회논문지(A) 제24권 제9호
발행연도
1997.9
수록면
846 - 857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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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및 공학의 여려 분야에서 방대한 양의 볼륨 데이타를 가시화하는 작업은 많은 노력을 필요로 한다. 여러 장의 연속 프래임으로 이루어진 애니매이션의 제작은 데이타로부터 직관적인 정보를 얻는데 많은 도움을 주지만 그러한 애니매이션의 제작은 방대한 양의 계산을 필요로 하고, 특히 데이타의 크기가 클 경우에는 수 시간에서 수일이 걸리기도 한다. 본 논문에서는 방대한 크기의 볼륨 데이타로부터 직접 볼륨 렌더링 방법을 사용하여 효과적으로 애니매이션을 제작하도록 하여주는 블럭 볼륨 렌더링이라는 기법을 제안한다. 일반적으로 사용하기 쉽지 않은 고성능의 워크스테이션이나 병렬 컴퓨터를 사용하는 기존의 병렬 또는 분산 렌더링 기법과는 달리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방법은 한대 또는 통신망에 연결된 여려 대의 워크스테이션이나 PC로부터 병렬 컴퓨터까지 다양한 부류의 계산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구현될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기법을 설명하고 최근에 생성된 미국의 국립 의학 도서관의 Visible Human 데이타를 포함한 몇 개의 데이타를 이용한 실험 및 분석을 통하여 그 성능을 밝힌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블럭 볼륨 렌더링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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