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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정보과학회논문지(B) 정보과학회논문지(B)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1998.3
수록면
530 - 542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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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연구에서 제안된 대부분의 객체지향 설계 스타일 지침들은 정성적인 것들이다. 그러므로 그것들을 객체지향 개발의 설계 단계에 적용시키기가 어렵다. 본 논문에서는 품질 좋은 객체지향 소프트웨어의 개발을 돕기 위한 정량적인 설계 및 프로그래밍 스타일 지침들을 제안한다. 제안된 지침들은 인지심리 이론에 바탕을 두었으며, 객제지향 소프트웨어의 성분들(메소드, 클래스, 메시지, 클래스 상속 구조)의 구성 및 성분들간의 관계에 관한 것들이다. 이 지침들은 인지심리 이론 중 널리 알려진 7±2 청크(chunks) 이론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행한 인지 실험의 결과인 내포구조의 한계 수 3으로부터 유도되었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지침들의 타당성을 확인해 보기 위하여 크고 작은 55개의 C++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실험적인 분석을 하였는데, 선정된 프로그램들은 여러 텍스트와 잡지에서 C++ 프로그래밍의 유용성을 보이기 위하여 작성된 것들이다. 이러한 실험적인 분석을 통해서 실험 대상 프로그램들의 대부분이 제안한 지침들을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안된 지침들은 객체지향 설계 및 프로그래밍 프로세스에서 품질 좋은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지침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청킹(Chunking) 이론과 프로그램

3. 내포구조의 인지 특성 분석 실험

4. 객체지향 설계 및 프로그래밍 스타일 지침

5. 제안지침의 적합성 분석 실험 및 고찰

6. 결론 및 향후 연구

참고문헌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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