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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정보과학회논문지(B) 정보과학회논문지(B) 제25권 제7호
발행연도
1998.7
수록면
1,090 - 1,100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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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연구 초기부터 현재까지 기하 증명 및 학습 시스템에 관한 연구가 많아 왔으나 실제 학습에 활용할 수 있는 체계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고려되어야 할 점이 몇 가지 있다. 현장 학습을 위한 기하 교수기의 요건으로는 증명을 포함하는 다양한 문제 해결 학습이 제공되어야 한다는 점, 기하의 특성인 다이아그램이 적극적으로 활용될 것, 교사 입장에서 사용하기 쉬워야 한다는 점, 그리고 문제 기반 위주만이 아닌 학습자 질의 문제가 허용되어야 한다는 점 등이 그것이다. 본 연구가 제시하는 기하 교수기 설계 원리는 이와 같은 요구에 부응하는 체계를 가진다. 주요 개념으로서 기하 학습의 구조적 정보를 기하적 정보로부터 분리하여 처리한다. 이와 같은 지식체계는 다이아그램을 적극적인 방식으로 활용함으로서 사용자 친숙성을 극대화시킬 뿐만 아니라 기하적 정보에 기반한 추론만을 가능하도록 해 시스템의 인지적 타당성과 성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제안된 설계 원리는 기하 문제교수기 CyberTutor의 도형 입력 및 학습을 위한 인터페이스, 그리고 추론 규칙의 자동 생성을 통해 구현되었다. 그 결과는 기존 시스템에 비해 학습의 흥미와 효과가 배가된 기하 문제 교수기의 원형이라 할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설계 원리

3. CyberTutor 시스템

4. 향후 과제 및 결론

참고문헌

저자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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