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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반환경공학회 한국지반환경공학회 논문집 한국지반환경공학회논문집 제2권 제4호
발행연도
2001.12
수록면
73 - 81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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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일시멘트는 오래전부터 도로기층처리, 연약지반개량을 위해 사용되어온 재료지만 품질의 균질성과 내구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용도 확대에 한계가 있었다. 그러나, 최근 환경친화적인 목적에 관심이 커지면서 공원 산책로, 골프장, 보도 등과 같은 높은 강도가 요구되는 곳에 소일시멘트 포장의 적용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소일시멘트의 배합설계를 위하여 통계적인 분석기법을 적용하여 표준배합표를 작성하였으며, 소일시멘트 강도와 소일크리트 고화재, 잔골재율, 분산제 등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개량대상토로서는 국내에 많이 분포되어 있는 연약한 해성점토로서 개량압축강도는 50~150㎏/㎠ 범위로 하였다.

목차

요지

ABSTRACT

1. Introduction

2. Experimental Design

3. Analysis of results

4. Case study

5. Conclusions

Acknowledgements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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