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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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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식품영양과학회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한국영양식량학회지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1996.6
수록면
415 - 422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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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의과대학생, 간호학과 학생, 전공의(레지던트) 및 간호사들의 영양지식에 대한 인지도를 조사하고, 의과대학 교육과정 중 영양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및 환자진료와 관련한 영양에 대한 태도를 조사하여 임상영양영역에서의 제반문제를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영양지식 점수는 대조군인 임상 영양학을 배운 식품영양학과 학생과 비교할 때, 4군 모두에서 영양지식 점수가 유의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특히 콜레스테롤 함유 식품에 관한 문항 및 식품의 열량가에 관한 문항에서 비교 집단 보다 훨씬 낮은 정답율을 보였다. 환자의 질병치료에 있어서 영양상담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의 조사결과, 전체 응답자들의 91.3%가 “매우 필요하다”고 응답하였고, 영양상담이 “필요하지 않다”고 응답한 사람은 각 집단별로 한 사람도 없었다. 의과대학 교육과정 중 영양지식의 습득에 대한 평가에서, 전체 조사대상자 중 78.9%는 “부족한 편이다.”로 응답하여서 의과대학 교육과정 중 임상 영양 교육의 부족을 인정하였다. 또한 의과대학 교과과정 중 임상영양학 교과목이 포함될 필요성에 대한 조사에서는 전체 응답자의 94.1%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내었다. 조사대상자들의 영양에 대한 태도를 조사한 결과, 긍정적인 태도를 나타낸 문항들로는 ‘고혈압 예방에 식사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98.9%), ‘식사관리는 심장병 예방에 중요하다(98.4%)’, ‘환자 진료시 식습관 파악이 중요하다(89.7%)’, ‘영양상담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식품성분에 관해 잘 알아야 한다(78.9%)’, ‘질병 치료에 식사요법이 잘 지켜지면 투약을 줄일 수 있다(78.4%)’, ‘수련기간 동안의 교육중에도 영양과 관련된 문제들을 더 많이 배워야 한다(70.8%)’와 같은 문항들이 포함되었다. 이상의 결과에서, 의과대학 교과과정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사료되어지며, 특히 영양학 전공자들의 많은 활약이 절실히 요구된다.

목차

Abstract

서론

연구 방법

조사 결과

고찰

요약

감사의 글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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