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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와철학연구회 사회와 철학 사회와 철학 제9호
발행연도
2005.4
수록면
211 - 239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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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자 성악설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위해 반드시 선행되어야할 작업은 순자의 성 개념과 악 개념 자체에 대한 철저한 파악이다. ‘성악(性惡)’을 일단 ‘인간의 본성은 악하다’라고 번역을 하게 되면, 부지불식간에 ‘성(性)’을 ‘본성(本性)’의 의미로, 또 ‘악(惡)’을 ‘선악(善惡)’의 이원론적 대립구도의 한 축을 이루는 개념으로 이해하게 될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시각은 순자의 ‘화성기위(化性起僞)’나 ‘예론(禮論)’등을 ‘성악설’과 상충하는 이론으로 보게 한다. 이 논문은 순자에서 성과 악 개념을 각각 분리하여 그 의미를 탐구함으로써 순자 성악설의 진정한 의미를 드러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우리는 성악설이 순자철학에서 어떠한 의미를 지니는지를 살펴볼 수 있을 뿐 아니라, 선진철학사의 맥락에서는 어떻게 위치지울 수 있을지를 가름해볼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논문개요】

1. 들어가는 말

2. 성(性) 개념의 형성과 전개

3. 순자(荀子)의 성(性) 개념

4. 순자의 ‘악(惡)’ 개념

5. 맺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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