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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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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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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사회과교육 제44권 2호
발행연도
2005.6
수록면
107 - 12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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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지금의 경제 교육에서 보이는 시장 질서에 대한 인식이 현실 경제를 이해하는 데는 지극히 부족하다는 비판적인 고찰에서 출발하였다. 이것은 지금까지의 시장질서에 관한 경제 교육이 다분히 이론적이고 개념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짐으로써 시장원리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가 생활원리의 하나로서 경험적으로 인식되지 못하고 있다는 반성에서 출발한다. 이는 곧 경제 활동의 주체로서 학생들이 시장메커니즘에 직접적인 참여를 함으로서 우리 경제 질서에 관한 맥락적 학습을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렇지 못함을 의미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시장의 가격기구는 단순히 자원의 효율적 배분의 차원에서만 옹호되는 것이 아니라 경제적 시민성의 실현, 즉 경제 현상을 둘러싼 문제 해결능력의 향상뿐 아니라 시장질서에 자율적으로 참여함으로서 분권적인 의사결정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지지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입장에서 본 연구는 첫째, 시장 원리에 대한 경제교육은 경제적 시민성의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생활원리로 이해되어야 한다고 본다. 둘째, 가격 기구와 경쟁원리는 우리 경제 생활 속에서 자원 배분만을 효율적으로 가져올 뿐 아니라 지식과 정보의 전달을 통한 지식의 절약을 가져온다는 점에서 의미를 부여하였다. 마지막으로는 이러한 시장질서 유지를 위해 정부의 역할은 단순한 보호적 기능에서 벗어나 공정한 경쟁의 질서와 규칙의 유지자로서 재규정되어야한다고 보았다.

목차

《내용 요약》

Ⅰ. 서론

Ⅱ. 시장경제와 기업 역할에 대한 현황과 문제점

Ⅲ. 시장질서와 정부 역할의 재규정

Ⅳ.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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