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동아인문학회 동아인문학 동아인문학 제1집(창간호)
발행연도
2002.6
수록면
249 - 286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韓國?育學的?究方法論接收與課題:
1. 實證主義的?究方法論
這方法論的原理是以可考證的事實作爲?究對象. 收容其方法論以後, 導致了不重視過程, 而重視結果的後果, 又導致了美國文化至上主義的蔓延.
2. 構造主義?究方法論
這方法論的原理是以知識構造和原理的方向再構成, 根據學生的水準, 以邏輯形式提示的. 收容其方法論以後, 導致了創意性的缺乏, 不符合這兒的情況.
3. 批判理論?究方法論
這方法論認爲傳統制度?育是爲支配集團的利益而存在的社會統治手段或裝置. 所以用以參與觀察, 民俗調?的方法進行?究. 從宏觀角度了解社會構造的思想方式, 又從微觀角度觀察其構造矛盾出現的?育現場.
4. 現象學ㆍ解釋學?究方法論
這方法論通過社會文化現象, 解釋?理解隱藏在事實內部, 而起作用的意義ㆍ動機ㆍ原因等現象.
5. 課題
1) 敎育應爲人而實施.
2) ?育應有民族與歷史.
3) 應有主體性的?育內容.
4) ?育方法的開發?重要.

목차

Ⅰ. 문제의 제기
Ⅱ. 교육학의 성격
Ⅲ. 한국교육학에 수용된 연구방법론과 그 영향
Ⅳ. 한국교육학의 과제
Ⅴ. 결론
參考文獻
中文提要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001-0155877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