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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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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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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동아인문학회 동아인문학 동아인문학 제2집
발행연도
2002.12
수록면
171 - 19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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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문학 이론사장 「詩言志」는 최초의 문학사상의 강령으로 여겨져 왔으며, 아울러 그것은 중국문학이론의 발전방향에 대해 깊은 영향을 끼쳐왔다. 이 문학사장의 발전은 先秦時代에 있어서 《尙書》、 《左傳》、 《荀子》、 《莊子》등 문헌을 통해 제기되어왔는데, 그 뒤 漢代 經學家들의 토론을 거쳐 基調를 이룸으로써 〈毛詩序〉와 《禮記》등의 문헌에 남아 전하게 되었다.
「詩言志」 사상은 《尙書》에서 시작되어 儒家의 중요한 문학사상이 되었다. 先秦 儒家中 孔子와 孟子는 詩興感發의 사상을 발휘하여 독자와 작가 및 작품간의 관계를 중시하였다. 荀子는 「志」를 聖人의 志로 보았기 때문에 詩를 논함에 있어서 교화적인 색채를 농후하게 들어내고 있어 독자와 작자 및 작품 사이에는 知識性이 구현되어 있다. 이 밖에 詩가 개인의 情志를 표현한 것이라면 志는 창작주체의 사상을 표출한 것이 된다. 이러한 관점은 屈原의 「發憤抒情」의 문학관과 상관성이 있다. 이로 인해 본문은 荀子의 시에 대한 이중관념 즉 經典化와 個人化의 토론을 따라 「詩言志」 사상이 戰國時代에 있어서 어떻게 轉變해 왔는가를 살펴보고 아울러 莊子와 屈原의 관점을 취하여 대조하거나 혹은 보충자료로 삼기로 하였다.

목차

一. 前言
二. 經典化的言志觀念
三. 言志觀念經典化的前身及其?出
四. 個別創作主體的自覺與?調-屈原的「發憤以抒情」
五. 結語
韓國語抄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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