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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06.6
수록면
153 - 16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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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골프퍼팅 과제의 습득동안 무실수 조건에 의한 암묵학습과 명시학습의 상호작용 관계를 재검증함으로서 스포츠 현장 지도자의 코칭전략 개발을 위한 근거자료를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대상은 본 실험의 과제에 사전경험이 전혀 없고 자발적으로 참여의사를 밝힌 학부생 4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실험설계는 집단 및 반복측정에 의한 3 χ 5 혼합설계로서 독립변인은 학습형태, 반복요인이었고, 종속변인은 퍼팅수행의 정확성(절대오차)과 일관성(가변오차), 퍼팅의 수행지식(전략 혹은 지식)이었다.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습득수행 후 골프퍼팅 수행의 서술적 지식은 통제(명시)집단, 명시-암묵집단이 다른 집단에 비해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암묵-명시집단, 무실수 집단 순이었다. 습득수행에서 퍼팅수행의 정확성은 통제(명시)집단과 명시-암묵집단이 암묵-명시집단과 무실수 집단에 비해 퍼팅수행이 좋았다. 습득수행에서 퍼팅수행의 일관성에 대한 오차는 무실수 집단이 명시-암묵, 암묵-명시, 통제(명시) 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파지와 전이수행에서 골프 퍼팅수행의 정확성과 일관성은 암묵-명시집단이 가장 높았고, 명시-암묵집단, 무실수 집단, 그리고 통제(명시)집단 순이었다. 결론적으로 골프퍼팅 기술의 습득은 무실수 조건의 암묵학습 방식뿐아니라 연습초기의 암묵, 연습후기의 명시학습 방식의 상호적 적용이 효율적이라는 가정을 검증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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