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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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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체육학회 한국특수체육학회지 한국특수체육학회지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5 - 31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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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활동관찰이 지적장애 중학생의 골프퍼팅 수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함으로써 운동기능학습의 촉진을 위한 활동관찰프로그램의 적용가능성을 알아보는데 있다. 본 연구결과에서 집단의 주 효과와 측정시점의 주 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고, 집단과 측정시점의 상호작용 역시 유의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측정시점 사이의 차이가 집단에 따라 달라지거나 집단 간 차이가 측정시점에 따라 달라 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 측정시점별로 집단 간의 차이를 사후 검증한 결과, 사후검사, 즉각적 사후검사, 그리고 지연된 사후검사에서는 모든 처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골프퍼팅 수행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병행집단은 활동관찰집단과 신체연습집단 보다는 골프퍼팅 수행점수에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활동관찰집단과 신체연습집단 사이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집단별로 측정시점 간의 차이를 사후 검증한 결과 활동관찰집단과 신체연습집단에서 사후검사, 즉각적 사후검사, 그리고 지연된 사후검사가 사전검사에 비해 골프퍼팅 수행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사후검사와 지연된 사후검사, 즉각적 사후검사와 지연된 사후검사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사후검사와 즉각적 사후검사 사이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병행집단은 사후검사, 즉각적 사후검사, 그리고 지연된 사후검사가 사전검사에 비해 골프퍼팅 수행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사후검사와 즉각적 사후검사, 사후검사와 지연된 사후검사 그리고 즉각적 사후검사와 지연된 사후검사 사이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활동관찰이 신체연습이나 신체연습과 활동관찰의 병행조건과 마찬가지로 지적장애 중학생의 골프퍼팅 수행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결과는 지적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운동학습 상황에서 활동관찰 프로그램이 운동기능의 학습을 촉진시킬 수 있는 인지적 중재방법으로써 작용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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