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가상 전시의 설계와 구현에 관한 연구
추천
검색
질문

A Study on the Plan and Development of the Cyber Exhibition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7호 KCI Excellent Accredited Journal
발행연도
2006.6
수록면
51 - 7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가상 전시의 설계와 구현에 관한 연구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디지털 기술과 웹, 네트워크의 발달은 초창기 정보 전달이라는 주 기능에서 확대되어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를 양산하고 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컴퓨터 게임이다. 컴퓨터 게임은 사람들이 어린시절부터 상상하고 동경해왔던 세계를 거의 그대로 가상의 세계 속에서 구현한다. 가상의 세계이지만 사람들은 실제처럼 느끼고 감탄하게 된다.
가상 세계는 점점 그 활용범위를 넓혀 게임에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사이버 학교, 가상 체험, 가상 전시관, 사이버 박물관, 사이버 투어 등의 여러 종류의 콘텐츠를 양산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가상 전시를 다루고자 한다. 가상 전시는 두 범주로 구분할 수 있는데 하나는 실제 전시관이 있으면서 그것의 연장이나 홍보수단으로 가상 전시를 만드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실제 전시관이 없고 순수하게 가상(웹, 키오스크, cd-rom) 전시로만 만드는 것이다. 전자이건 후자이건 가상 전시는 실제 전시를 관람할 수 없는 사람에게 하드웨어가 뒷받침되어 있는 상태에서 24시간 관람할 수 있게 하여 시공간의 제약이 없게 된다. 또한 실제 관람 시 전시 대상에 아주 가깝게 다가가는 것은 전시물의 보호를 위하여 보호막이나 유리로 차단되는데 가상 전시에서는 디지털 기술을 통하여 관람자는 전시물을 상하좌우 돌려볼 수도 있고, 확대 및 축소도 가능해 진다. 그리고 일반인이 접하기 힘든 전문분야의 전시나 투어인 경우에도 시물레이션을 통하여 그 과정을 체험할 수 있게 된다.
관람객이 전시를 보고 감동하는 것은 전시 대상 그 자체가 아니라 건축물, 전시공간, 동선, 전시 대상들과의 관계 등의 요소가 잘 어우러질 때이다. 이것은 건축물 즉 외부에서 전시 공간 즉 내부로 들어와서 관람자가 나가는 문을 통하여 나갈 때까지 일련의 스토리로 구성되기 때문이다. 가상 전시에서도 이러한 스토리텔링은 그대로 이어진다. 현란한 기법만의 향연이 아닌 기법과 스토리텔링의 조화야 말로 관람객에게 필요한 정보와 감동을 가져다 줄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이론을 바탕으로 가상 전시의 현황과 표현방법, 개발 방법 등을 통하여 가상 전시의 지향할 바를 살펴보았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가상 전시의 이론적 배경
Ⅲ. 가상 전시와 디지털 스토리텔링
Ⅳ. 가상 전시 개발 방법론
Ⅴ. 결론
참고문헌
영어 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001-0173326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