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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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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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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7호
발행연도
2006.6
수록면
135 - 15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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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애니콜 애니스타일 광고는 과감하게도 한 편의 추리소설을 집약적으로 제시하는 전략을 구사함으로써 실험적이고 선구적인 광고기법을 선보인다. 스토리텔링의 도입은 감성의 시대에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한 방법이며, 이를 통해 애니스타일 광고는 설득의 커뮤니케이션이라는 광고의 본질에 효과적으로 다가설 수 있었다. 또한 광고가 제시하는 스토리텔링은 웹 공간의 내재적 특질인 ‘상호작용성’이라는 매체적 특성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제로 작용할 수 있다.
본고는 기존의 광고비평이 주로 행해온 광고의 의미화과정, 즉 내용중심의 연구를 보완하고자 한다. 이러한 문제의식 하에 기호학적 분석을 통한 이데올로기 비판과 더불어 광고 안에서 구현되는 원 소스 멀티 유즈(One Source Multi Use), 즉 소설에서 광고로 매체변이가 구현될 때의 스토리텔링의 변화양상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광고만의 독특한 서사상의 특징을 도출해 낼 수 있었다.
따라서 본고는 광고의 생산과정과 소비과정을 인문학적인 관점에서 통합적으로 연구했다는 데에 의의를 둘 수 있다. 인문학은 문화적 성찰과 더불어 콘텐츠의 생산과정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영역의 확장과 활성화를 모색할 필요가 있다. 본고는 인문학의 보다 생산적ㆍ실무적ㆍ멀티플레이어적인 창조적 능력의 배양을 목표로 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Anystyle TV광고의 기호학적 분석
Ⅲ. 소설에서 TV광고로의 매체변이
Ⅳ.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Anystyle 웹 광고의 매체적 특성
Ⅴ. 결론
참고문헌
영어 초록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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