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치학회 한국정치학회보 한국정치학회보 제37집 제5호
발행연도
2003.12
수록면
51 - 78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대학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따른 정치학교육개선의 방향모색을 위한 시론적 작업이다. 이를 위해 지난 10년 가까이 추진된 대학개혁의 성격과 의미, 그리고 제도변화로 인한 정치학 관련학과의 현황을 살펴본다. 제도변화의 결과 중 가장 심각한 현상의 하나가 정치학 전공학생수의 감소이다. 이 현상에 대해 이 논문은 정치학교육이 심각한 상황에 처해 있다고 진단하며 이러한 상황을 유발한 외생변인과 내재변인 중 정치학 교육담당자들이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은 현실적으로 후자에 국한된다고 판단한다. 그리고 그 내재변인 중 정치학계가 주도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은 교과과정의 개편이라고 본다. 교과과정의 개편을 통한 교육개선은 교육공급자인 대학교수들에 의해 주도될 수밖에 없다. 그러나 그 과정에서 교육수요자인 학생들의 의견도 반영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이 논문은 전국4년제 대학의 정치학 전공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학과 및 전공과목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과목들의 실용성 등에 대한 인식과 개설희망과목을 조사하였다. 또한 설문조사는 성별, 학년별, 대학소재별의 세 개 독립변수를 사용하여 교차분석되었다. 그 결과는 비교적 학과 및 전공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으며 실용성있는 과목들이 개설되기를 희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논문은 이러한 결과들을 바탕으로 관련학회가 매개역할을 하여 정치학교육개선을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신자유주의와 대학의 변화
Ⅲ. 정치학 교과과정개편의 방향
Ⅳ. 정치교육에 대한 설문조사결과
Ⅳ. 요약 및 제안
참고문헌
〈부록: 설문조사지〉
영문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40-0173708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