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45卷 3號
발행연도
2006.9
수록면
5 - 39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비유를 활용하여 역사 수업 읽기를 시도했다. 비유는 장식적인 수사적 표현에 머물지 않고 언어, 담론, 사유, 문화를 바라 볼 수 있는 범주이다. 본 연구에서는 은유, 환유, 제유, 아이러니의 네 가지 비유에 담긴 사유 양식을 살피고 이를 통해 4ㆍ19 혁명 수업을 비유적으로 해석해 보았다. 수업에서 ‘역사 읽기는 교훈 찾기다’, ‘하나의 사건이 역사를 말한다’, ‘역사의 장은 이 곳이다’, ‘역사는 진보한다?’는 역사 이야기를 찾을 수 있었다. 비유를 활용한 수업 읽기를 통해 역사 수업의 표층에서 ‘발견’할 수 있는 의미와 심층에서 ‘발굴’할 수 있는 의미가 다르게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비유에는 가능성과 아울러 경계할 점이 있다. 바로 비유가 지배적인 사고 체계나 이데올로기에 대한 믿음을 확고히 하는 힘이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역사 수업에서 비유를 활용할 때, 문제되는 가치를 잘못 이해시키는데 비유가 이용될 수 있지만 이런 가치들에 의문을 제기하고 대항하는데도 사용될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비유 연구에 대한 많은 과제가 남아 있지만 본 연구를 시작으로 비유를 활용한 수업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역사수업의 심층을 보다 풍성하게 접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목차

《내용 요약》
Ⅰ. 머리말
Ⅱ. 역사 수업과 비유
Ⅲ. 역사 수업의 비유적 해석
Ⅳ. 역사 수업에서 비유 활용 방향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부록] 4ㆍ19 혁명 수업 서사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4-0174300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