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46집
발행연도
2006.9
수록면
25 - 4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통합 교실의 일반유아와 장애유아 상호작용에서 교사 중재여부가 일반유아의 상호주관성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만 4세 일반유아 24명(장애유아 8명)과 만 5세 일반유아 24명(장애유아 8명)을 대상으로 10주 동안 5가지 주제로 사회적 가상놀이를 관찰하였다. 수집한 자료를 Goncu의 도구(1993)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통계처리는 이원변량분석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통합 환경에서 연령에 따른 상호주관성 발달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가상놀이 시 교사중재 여부는 일반유아들의 사회적 놀이구조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협상행동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통합교육에서 교사의 교수방법과 중재 유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함을 시사해 주고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5-0175587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