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03.5
수록면
155 - 17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상호주관성이란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참여자들이 자신의 견해를 가지고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하여 생각을 서로 나누는 과정에서 공유된 이해에 도달하는 것을 의미한다. 포스트 모더니즘으로 대변되는 현대사회에서 상호주관성의 발달은 다양성과 공동체적 삶을 유지하고 공유하는데 필수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상호주관성의 심층적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상호주관성의 개념 및 발달적 기원을 살펴 보았고, 유아기의 사회적 가상 놀이에서 상호주관성이 지니는 교육적 함의를 고찰해보았다. 연구결과 상호주관성은 단순한 사회적 협상 과정이기전에 근본적으로 존재론적이며 관계론적인 개념이다. 뿐만 아니라 유아기의 상호주관성 발달은 또래와의 놀이를 통한 상호작용 뿐 아니라 어머니를 비롯한 성인과의 경험, 인지 및 언어 발달 그리고 교육적 환경 및 적극적 중재 등 여러 요소들과 관련된다. 그러므로 유아들의 상호주관성 형성을 촉진하기 위해서 다양한 사회적 맥락에서 상호주관성의 발달을 살펴보는 후속연구들이 필요하다.

목차

Ⅰ. 서론
Ⅱ. 상호주관성의 이해
Ⅲ. 사회적 가상놀이와 상호주관성
Ⅳ. 상호주관성의 교육적 함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8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