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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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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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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무속학회 한국무속학 한국무속학 제12집
발행연도
2006.8
수록면
231 - 24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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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굿음악에서는 속도의 변화에 의해 장단의 구조가 바뀌거나, 장단을 구분하는 구성이 발견된다. 서울굿에 사용되는 장단에는 청배, 만수받이, 노랫가락과 같이 노래의 제목을 장단명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고, 굿거리, 자진굿거리, 타령, 느진흐튼타령, 자진흐튼타령, 당악, 도드리와 같이 장단을 악곡 이름으로 활용하는 경우도 있다. 서울굿의 장단이나 악곡을 모두 개별적인 것으로 보면 서울굿의 음악이 매우 다양하고 복잡한 것과 같은 인상을 준다. 그러나 실제 음악은 장단간의 구조적 유사성 때문에 단순하다.
서울굿 장단은 음악적 구조를 바탕으로 굿거리계통, 타령계통, 혼소박과 혼박계통, 낭송조계통의 네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서울굿에서는 타령, 굿거리, 도드리 등 다양한 이름을 사용하고, 그것이 궁중음악이나 양반음악과의 관련성 아래에 있다는 점 때문에 이들의 관련성에 대해 주목하지 않았다. 그러나 서울굿의 장단도 여타 다른 지역의 장단과 다르지 않은 구조를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박자구조 자체는 서울굿 장단의 특성으로 볼 수 있을 것이며, 속도에 따른 박자구조의 연계성은 한국 굿음악의 보편성으로 논의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서울굿의 장단 사용 양상
Ⅲ. 서울굿 장단구조의 연계성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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