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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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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江原人文論叢 제14집
발행연도
2005.12
수록면
1 - 2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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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정신분석학의 관점에서, 서정주의 전반기를 대표하는 두 작품 〈화사〉와 〈국화 옆에서〉의 담론구조와 그 유형을 살펴보고, 아울러 서정주 시 담론의 통시적 변모 양상을 개관해 보았다.
시 〈화사〉는 ‘베암’과 동일시된 성적 환상과 이를 에워싼 성서적 이데올로기의 담론을 시사한다. 시 〈국화 옆에서〉는 ‘누님같은 국화꽃’ 환상과 이를 에워싼 유교 대타자의 담론을 시사한다.
서정주 시의 담론 유형은 대체로 대중의 보편적 환상을 원형과 전통의 지배 이념으로 에워싼 집단무의식을 투영한다. 서정주의 시가 지닌 대중적 호소력은 그의 시 담론이 지닌 이와 같은 집단무의식에서 비롯된다. 즉, 서정주 시의 대중성은 독자의 원초적 욕망, 보편적 꿈을 충족시키는 담론적 효과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상상계적 주체의 성적 환상 : 〈화사〉
Ⅲ. 상징계적 주체의 이데올로기적 환상 : 「국화 옆에서」
Ⅳ. 서정주 시 담론의 통시적 변모 양상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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